/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5일) "국정과 외교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며 "외교·안보는 우리 국민이 먹고사는 민생과 직결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외교·안보 분야 현안과 관련 2차 국정과제점검회의를 열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은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생존과 국익뿐 아니라 헌법 가치인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와 직결된 문제"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복합위기를 맞아 공급망을 강화하고, 첨단기술 혁신을 통해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국가의 미래가 걸렸다"고 부각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특히 국가 간 안보와 경제, 첨단 과학기술 협력이 종합적으로 이뤄지는 상황을 내세웠습니다.

아울러 한미동맹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고, 한일관계를 정상화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UAE) 등과 경제안보 협력을 한 단계 도약시킨 점을 성과로 꼽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정부의 모든 외교의 중심은 경제"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협력을 확대해 원자력 발전과 반도체, 공급망 분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수출 성과를 이뤄내는 데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표명했습니다.

최근 대북 상황에 대해선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과 연이은 도발로 한반도와 동북아 안보 상황이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며 확장억제 능력 강화와 한국형 3축 체계 보강을 거론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어떤 위협에도 싸워 이길 수 있도록 확고한 대적관과 군기를 확립하고, 실전 훈련으로 전력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피력했습니다.

또 "북한 주민의 처참한 인권 유린의 실상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북한인권법 이행 노력도 약속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12월 열린 1차 국정과제점검회의는 노동·교육·연금개혁과 민생 현안, 지역균형발전 등을 주제로 한 데 이어 이날 2차 회의는 외교·통일·국방·보훈 분야를 다뤘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