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오늘(31일) 광주를 찾아 "할아버지 전두환 씨는 너무나 큰 죄를 지은 죄인이고, 학살자임을 가족 구성원으로서 인정하고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전씨는 오늘 광주 서구 5·18 기념문화센터 리셉션 홀에서 5·18 유족과 피해자와 만남의 자리를 가지며 "할아버지는 민주주의의 발전을 도모하지 못하고 오히려 민주주의가 역으로 흐르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두려움을 이겨내고 용기로 군부독재에 맞서다 고통을 당한 광주 시민께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유족들에게 사과의 말을 전했습니다. 

전씨가 연 기자회견에는 5·18 공법3단체(유족회·부상자회·공로자회) 단체장과 원순석 5·18기념재단 이사장, 5·18 유가족과 피해자 등 관계자 100여명이 모였습니다. 

특히  5·18 당시 고등학생 시민군으로 항쟁에 뛰어들었다가 사망한 문재학 열사의 어머니 김길자 여사, 3공수여단의 광주교도소 작전 당시 주변에서 총을 맞은 김태수씨, 구금돼 고초를 겪다 풀려나 부상 피해를 안고 살아온 김관씨 등 직접 피해자들도 자리에 함께 했습니다. 

검정 코트에 정장 차림으로 모습을 드러낸 전씨는  마이크가 주어지자 3초간 머뭇거리더니 "추악한 죄인에게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로 운을 뗐습니다. 

 

이어 전씨는 "정말 군부독재 속에서 두려움 속에서 그것을 이겨내고 용기로 군부독재에 맞섰던 광주시민 여러분들은 영웅"이라며 "정말 우리나라의 빛이고 소금이신 모든 분을 오히려 더 고통에 있게 하고 그 아픔을 더 깊게 해 정말 죄송하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제 가족들뿐만 아니라, 저 또한 너무 추악한 죄인"이라며 "정말 제가 이 자리에 있는 것 또한 죄악이라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광주시민 여러분들께서 저를 따뜻한 마음으로 받아주시고, 저를 사람으로 봐주셔서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끝으로 전씨는  "광주에 오고 나서 따뜻하게 대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고, 정말 죽어 마땅한 제게 이렇게 사죄를 드릴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거듭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