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 실소유주 김만배씨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이 불거지자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대책을 논의하고, 변호인을 활용해 범죄수익을 은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김씨는 자신의 구속기간이 연장될 것 같다고 판단되자 변호인에게 ‘김 전 총장이 나서달라’고 이야기하고, 정치권에는 ‘걱정하지 마라’는 등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오늘(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지난 8일 김씨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증거은닉·인멸 교사, 농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추가 구속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러한 내용들을 담았습니다.

공소장에는 김씨의 범죄수익 은닉 과정이 상세히 기술됐고, 김 전 총장에게 소개받은 변호사를 통한 수사 외압을 부탁한 정황도 포함됐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2021년 8월 대장동 의혹이 보도되자 9월 14일 서울 강남구 소재 한 카페에서 ‘50억 클럽’에도 거론됐던 김 전 총장을 만나 대응 방법을 논의했습니다. 또한 김 전 총장으로부터 검찰 출신 A변호사를 소개받았습니다.

A변호사는 범죄수익 은닉·처분 상황과 관련해 김씨와 화천대유 이한성 공동대표, 최우향(쌍방울그룹 전 부회장) 이사 사이에서 연락책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검찰은 이에 대해 변호인 접견은 대화 내용이 녹음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했다고 봤고, 지난해 12월 A변호사가 소속 법무법인을 압수수색 하기도 했습니다.

김씨는 A변호사가 “검찰에 ‘재산을 유출하지 않는 대신 추징보전을 청구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겠다”고도 했지만, 김씨는 500억원을 배당받고 수원시 농지를 사들이는 등 범죄 수익금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김씨는 국세청 세무조사를 우려해 수표로 농지를 추가로 매입하기도 했습니다.

김만배, 변호사 활용해 정치권 소통... ‘정영학 녹취록’에 대해 “대선까지 공개되면 안 돼”

이처럼 김씨는 A변호사를 활용해 정치권과도 소통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정영학 녹취록에 등장하자, 김씨는 A변호사를 통해 정치권에 걱정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이후에도 A변호사를 통해 정치권 인사로부터 '정 실장은 절대 출석하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의 의사를 전달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정 전 실장이 지난해 1월 비공개 검찰 조사를 받고 '대장동 설계자'로 지목된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파일까지 언론에 공개되자, 김씨는 ‘제20대 대통령 선거 때까지 녹취록이 공개되지 않아야 한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한 것이 공소장에 나타났습니다.

또한 김씨는 구속 상태에서도 김 전 총장에게 수사와 관련된 청탁을 시도한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지난해 5월 구속 만기를 앞두고 자신의 추가 구속영장이 발부될 것 같자, A변호사에게 "김수남 전 총장이 나서달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추가 구속영장이 발부된 바 있습니다.

김씨의 농지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7월 초까지 김씨의 지인이 경기도청에 근무하며 관여한 정황도 공소장에 적시됐습니다.

지난 2020년 7월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가 신설한 AI산업전략관(2급)에 김씨의 지인이 임명되면서 주변에 ‘김씨의 도움으로 이 자리를 얻을 수 있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인은 김씨의 성균관대 후배라고 알려졌습니다.

한편 A변호사는 이날 입장을 내고 “의뢰인의 재산 처분 관련 행위에 불법적으로 관여한 사실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며 “변호나 자문 과정에서 의견을 제시하였을 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