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대장동 개발특혜 비리 의혹 등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이 시간을 끌어 재소환 명분을 만들려고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30일)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권 남용의 대표 사례라 생각한다"며 "시간을 끌고 그 결론에 짜맞추기 위해 사건 내용을 왜곡하고, 수사 자체가 아니라 모욕을 주기 위한 국민적인 의구심을 만들어내기 위한 정치 행위를 한 것"이라고 검찰을 비난했습니다.

덧붙여 "검찰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완벽히 어긴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대표는 또 "참으로 억지스럽고, 검찰권을 이용해서 진실을 관리하는 게 아니라 기소를 목적으로 조작을 하고 있다"며 "제가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 생각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고 비꼬았습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선 "국민에게 각자도생을 강요하지 말고 특단의 민생 대책 수립에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저를 검찰청으로만 자꾸 부르지 마시고, 용산으로도 불러주시면 민생과 경제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힐난했습니다.

한편 그제(28일) 검찰에 출석한 이 대표는 사실상 진술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와 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실효성 있는 조사를 위해 추가 출석해야 한다고 이 대표 측에 요구하고 복수의 날짜를 제시했습니다.

위례·대장동 사업이 10년에 걸쳐 진행된 만큼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이 대표의 최종결재 내용, 관련자 진술 등에 대해 확인할 분량이 방대해 준비한 질문을 다 마치지 못했다는 게 검찰 입장입니다.

검찰은 이 대표가 2차 출석에 불응할 경우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