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부·연구기관 등 모여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 논의
'콘텐츠·플랫폼·디바이스' 영역별 표준화 현안 점검 예정

/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여당, 기업이 모인 토론회가 내일(9일) 국회에서 열립니다. 이들은 메타버스 표준화 방향과 정책을 다각도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차세대 R&D(연구·개발) 기술정책연구원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용 의원과 공동으로 국회 의원회관 2소회의실에서 '메타버스 표준체계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행사는 각 기관과 연구원, 기업이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을 위한 콘텐츠·플랫폼·디스플레이 영역 표준체계에 대한 정책 논의를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김광용 차세대 R&D 기술정책연구원장은 메타버스 디스플레이(디바이스)와 플랫폼, 콘텐츠, 인공감성지능 표준화 현안에 대해 기조 발제로 시작합니다.

이후 메타버스 콘텐츠와 크리에이터, 생태계 측면의 표준화에 관련해 기업 토론을 예정 중입니다.

CJ ENM 백현정 메타버스 추진팀장은 '메타버스 시대를 위한 콘텐츠 변화 대응'을 주제로 사용자가 직접 만들고 소유하며 전달하는 WEB(웹) 3.0 기반의 콘텐츠에 대한 창작·유통·수익화 지침 필요성을 제시합니다.

위세아이텍 고운산 이사는 메타버스 개발과 콘텐츠 관리를 위한 표준화 방안으로 메타버스 공간, 씬 정의 페이지, 플레이어의 메시지, 액션 동기화를 구체적으로 제안합니다.

네이버 제트 한기규 리드는 '메타버스(Metaverse) Z 세대(Generation Z)'라는 주제와 함께 플랫폼 기업의 운영 현안와 방안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후 메타버스 콘텐츠·플랫폼·디바이스 영역 표준화 실정과 동향에 대한 각 기관이 토론합니다.

산자부 오광해 표준정책국장은 '메타버스 플랫폼 및 서비스 표준화 관련 이슈'에 대해 소개하면서 메타버스 표준화 국제동향과 서비스 표준화 포럼에 대한 소개, 메타버스 표준화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문체부 조한석 데이터정책팀 업무총괄은 공급자와 이용자의 구분이 없는 메타버스 콘텐츠의 특성을 부각하면서 공정한 유통환경을 위한 제도 마련에 국회와 정부, 학계와 법조계, 다양한 콘텐츠 관련 산업계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조언할 예정입니다.

또 특허청 특허팀장 남옥우 박사는 '메타버스 디바이스 국제표준화 동향' 주제로 C(콘텐츠)-P(플랫폼)-N(네트워크)-D(디바이스) 관점에서의 메타버스 기술과 관련 기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경북테크노파크의 황윤권 ICT 융합산업센터장은 '메타버스 수도경북, 사람과 돈이 몰리는 디지털 기회의 땅'이라는 주제로 지방정부 역할을 역설하고, 기존 산업·자원과 메타버스 융합을 통해 효과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피력할 방침입니다. 이에 따른 경상북도의 역량 증대를 위한 추진 과제도 언급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