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들 집중 대출받았던 북시흥농협 등 6곳 압수수색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과 공공택지기획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과 공공택지기획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국토교통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LH 의혹이 불거진 지 보름 만이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쯤부터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 수사관들을 보내 LH 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트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공공주택추진단, 공공택지기획과 등이다.

경찰은 국토교통부 외에도 경남 진주 LH 본사, 북시흥농협 등 6곳에 수사관 33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LH 진주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 9일에 이어 2번째다.

북시흥농협은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 중인 LH 직원들이 집중적으로 대출을 받았던 곳이다. 윤석현 금융감독원장은 전날 북시흥농협과 관련해 금융기관의 토지담보대출 실태에 대한 현장감사를 지시하기도 했다. 나머지 압수수색 대상 3곳도 LH 직원들의 대출과 관련된 곳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들이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를 사들이는 과정에서 국토교통부로부터 신도시 관련 사전 정보를 입수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참여연대와 민변이 제기한 투기 의혹 당사자로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된 LH 직원 15명을 수사 중이다. 15명은 현직 LH 직원 13명, 전직 2명이다. 경찰은 이들을 출국금지하는 한편 지난 9일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이날 압수물 분석 등을 거쳐 이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