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인, 윤씨 면회 후 보도자료... "법조 인맥 몇명 말했지만 윤석열 말 안 해"
진상조사단 총괄팀장 김영희 변호사 "한겨레 보도내용 4가지 모두 사실 아냐"

건설업자 윤중천씨. /연합뉴스
건설업자 윤중천씨.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학의 사건으로 구속기소된 건설업자 윤중천(58)씨가 자신이 원주 별장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접대했다는 한겨레의 보도에 대해 "윤 총장을 만난 적도 없고 윤 총장이 별장에 온 적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정강찬 법무법인 푸르메 대표변호사는 한겨레 보도 당일인 지난 11일 오후 윤씨를 면회한 후 12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은 윤씨의 입장을 전했다. 윤씨는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별장 성접대' 사건으로 성폭력처벌법상 강간 등 치상 등 혐의로 구속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손동환 부장판사)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정 변호사는 "윤씨는 윤 총장을 알지 못하고 만난 적이 없다"며 "윤 총장이 원주 별장에 온 적도 없으며 다이어리나 명함, 핸드폰에도 윤 총장과 관련된 것은 없다고 한다"고 전했다.

정 변호사는 "윤씨는 지난해 12월 (김학의 사건) 진상조사단 검사와 면담하는 과정에서 친분이 있는 법조인을 (검사가) 물어봐 몇 명 검사 출신 인사를 말해줬다"며 "윤 총장은 말한 적이 없는 것으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윤 총장의 이름이 진상조사단 면담보고서에 기재됐다는 데 대해 정 변호사는 "법조인과의 친분 여부를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윤 총장의 이름도 거명되고 윤씨도 말하는 과정에서 소통 착오가 생겨 기재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한다"고 전했다.

정 변호사는 "윤씨는 조사 당시 윤 총장을 원주 별장에서 접대했다는 내용이 담긴 진상조사단 보고서를 본 사실이 없고, 이와 관련해 사실 확인을 한 적도 없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진상조사단에서 윤씨에게 윤 총장을 아는지에 대해 물어본 적이 없고, 윤씨는 윤 총장을 모른다고 진술한 적도 없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정 변호사는 "윤씨는 자숙하면서 결심 예정인 공판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번 일로 더 논란이 되길 바라지 않고, 이후 관련 수사가 진행된다면 성실히 조사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 총괄팀장으로 김학의 사건 재조사를 담당했던 김영희 변호사도 이날 SNS에 "개인 의견을 밝힌다"고 전제한 뒤 ▲진상조사단이 2013년 1차 수사기록에 포함된 윤중천씨 전화번호부 등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라는 이름 확인 ▲윤중천씨를 불러 윤 총장과 친분이 있었다는 진술 확보 ▲원주 별장에서 윤 총장이 수 차례 접대받았다는 진술 확보 ▲이런 내용을 진술 보고서에 포함했다는 한겨레의 4가지 보도 내용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윤중천씨의 전화번호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그 어디에도 '윤석열'은 없는 걸로 안다"며 "조사단은 윤씨와 윤 총장이 친분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