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 거친 루머를 1면 톱으로 써" 여권도 우려... 오늘 대구지검 국감 주목
한겨레 보도 파문... 여환섭 당시 수사단장 "윤중천, 진술한 적 없다고 부인"

[법률방송]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별장 성접대 사건의 윤중천씨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한겨레 보도에 대해 검찰이 “완전한 허위사실”이라며 “즉시 엄중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발표했다.

대검은 11일 “검찰총장은 윤씨와 전혀 면식조차 없다. 당연히 그 장소(별장)에 간 사실도 없다”며 “사전에 해당 언론에 사실무근이라고 충분히 설명했는데 허위사실을 기사화했다. 즉시 엄중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겨레21은 지난 10일 김학의 전 차관 사건 재수사 과정에 대해 잘 아는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이 2013년 검찰·경찰 수사기록에 포함된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전화번호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1일 1면 톱기사로 '윤석열도 별장에서 접대'라는 제목 하에 이 내용을 보도했다.

한겨레 보도의 파장은 엄청나게 확대되고 있다. 검찰이 즉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하고 나서면서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 검증 필요성과 함께, 조국 법무부장관 의혹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검찰에 대한 진영싸움 차원의 흠집내기라는 비난이 비등하고 있다.

우선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해 3번째 재수사를 진행했던 수사단장인 여환섭 대구지검장은 언론과의 통화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접대 의혹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덮었다’는 보도 내용을 정면으로 부인했다.

여 지검장은 "과거 검찰과 경찰 수사기록에 남아있던 윤씨의 휴대전화 속 연락처, 전화번호부, 명함, 다이어리에 윤 총장의 이름은 기록돼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여 지검장은 "(검찰과거사진상) 조사단에 파견됐던 이모(42) 검사가 작성한 윤씨 면담보고서에 윤 총장 이름이 한두 번 적혀 있는데 그 내용이 만났다는 것인지 친분이 있다는 것인지 두루뭉술하게 돼 있어서, 윤씨를 직접 불러 물어봤더니 '윤석열을 알지 못하고, 조사단에서 그렇게 진술한 적도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말했다. 여 지검장은 "윤씨가 부인하고 물증도 없는 상황이어서 추가로 확인 작업을 할 단서 자체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2시부터 대구지검 국정감사가 열릴 예정이어서 의원들의 이 문제에 대한 질의와 여 지검장의 답변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박준영 변호사 페이스북(위), 박지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준영 변호사 페이스북(위), 박지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윤중천씨 면담보고서를 작성했던 이모 검사와 함께 진상조사단에서 김학의 사건을 조사했던 박준영 변호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총장) 이야기가 나오게 된 과정을 살펴야 한다”며 “조사단 일원 중 이 사건을 자신의 이해관계와 부합하는 세력을 위해 이용했던 사람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면담보고서를 작성한 이 검사는 현재 미국에서 연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변호사는 “조사단 일부 구성원의 이런 식의 행태가 너무 화 난다”며 언론에 "관련 기사를 신중히 쓰십시오. 기사 속 이해관계를 보시고, 사실관계를 여러 방면으로 체크하고 쓰십시오"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박 변호사는 진상조사단의 행태를 비판하며 지난 3월 사퇴한 바 있다.

또 박지원 의원(무소속)은 자신이 갖고 있는 윤중천씨 별장 접대 관련 자료에 윤석열 검찰총장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저는 수차례 언론에 보도된 대로 검찰이 김학의 전 차관 관계 동영상 등을 확보하기 전 동영상과 녹음테이프 등 관계 자료를 갖고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며 "제가 가지고 있던 어떤 자료에도 윤석열이라는 이름과 음성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대구지검 국감에서 "여환섭 지검장의 솔직한 답변을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놓고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검증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 조국 법무부장관이었다는 점도 쟁점이다. 대검은 이날 한겨레 보도 내용을 반박하면서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 이런 근거없는 음해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했었다"고도 밝혔다.

'이런 근거없는 음해'라는 표현은 이미 윤 총장 임명을 전후해 한겨레 보도 내용 관련 루머가 떠돌았다는 것, 그리고 거기 대한 검증 절차가 있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루머를 (언론이) 1면 톱으로 밀어붙였다"며 향후 파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