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문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유튜브 캡처
남북문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유튜브 캡처

[법률방송]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오보에 대해 청와대가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29일 김의겸 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단히 엄중한 시절로 기사가 미치는 파장이 큰 최근 남북미 상황과 관련해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조선일보와 TV조선을 지목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것은 언론 본연의 자세인데 연예인 스캔들 기사에도 적용되는 크로스체크가 남북문제와 같은 중차대한 일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인가라며 “‘사실 보도라는 기본원칙이 오랫동안 지켜지지 않았던 북한에 대한 보도 행태는 이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시절 조선일보의 통일이 미래다기획기사를 언급하며 조선일보가 말한 미래와 지금의 미래가 어떻게 다른지 모르겠지만 이제 그만 잡은 발목을 놓아주시기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TV조선은 최근 '북한 풍계리 취재비 1만 달러 요구', '풍계리 폭파 안 해' 등의 남북문제 관련 오보를 연이어 내면서 심각한 논란에 직면해있다.

지난 24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한 후 TV조선은 "풍계리 갱도 폭파 안 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이라는 오보를 약 10분간 게재했다가 삭제하고 사과했다.

앞서 19일에는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 취재진에 비자 명목으로 1만 달러씩 요구했다고 보도했다가 현장 외신기자들이 요구받은 바가 없다고 증언하면서 오보 논란에 휩싸였다.

조선일보는 지난  28한미 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는 기사를 냈다가 이를 부인하는 청와대의 반발에 부딪히기도 했다.

조선일보와 TV조선의 남북문제 관련 오보 소동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TV조선은 지난해 1211문정부 비밀 대북 접촉… 대화 요청에 북 80조원 요구라는 기사에서 정부 고위당국자가 북한 고위급 인사를 만나 대화 재개 의사를 전달하자 북측이 80조원 규모의 자금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3명의 익명 관계자의 말을 빌려 쓰여진 이 기사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객관성을 위반했다며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조선일보는 1986김일성 주석 사망’, 2013현송월 단장 등 10명 음란물 제작으로 공개 총살등 전무후무한 오보를 낸 바 있다.

지난해 3'조건부 재승인'을 받은 TV조선이 잇따른 오보를 내고 있는 이유는 방송사 허가 취소의 전례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방통위 재승인 심사에서 점수미달이라고 해도 이미 영향력이 커진 방송 사업자에 대해 재승인 취소 결정을 내리기에는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와대의 이번 논평은 그동안 남북문제를 둘러싼 악의적보도에 대한 최종 경고와 같은 성격을 띠고 있다.

청와대는 향후 대응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경고로 그치지 않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혀 향후 북미 정상회담을 보도할 조선일보 측의 논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