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1월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1월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불거진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오늘(20일) 대변인실 공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황 수석이 지난 14일 MBC 등 일부 기자와의 오찬 자리에서 1980년대에 일어난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사실이 보도돼 논란이 일어난 지 6일 만입니다.

황 수석은 지난 14일 일부 기자들과 비공식 오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 내가 (군)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한 발언해 특정 언론사를 지목하며 협박성 발언을 했다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이후 황 수석은 당시 자리가 공식 오찬 자리도 아니었고 방송사 후배들과의 편한 자리에서 여러 이야기 중에 나온 것이고 특정 언론을 겨냥해 협박을 한 것도 아니었다며 “농담이었다”고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황 수석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실의 대 언론관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확대되면서 황 수석은 16일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라고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또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했다”며 “언론인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황 수석은 “떠올리고 싶지 않았을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있게 처신하겠다”고 사과문을 통해 밝혔습니다.

하지만 공식 사과 이후에도 여·야를 막론하고 사퇴 압박이 더해졌다. 특히 황 수석의 거취를 두고 용산과 여당이 다시 갈등 조짐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퇴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친윤석열계'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도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황상무 수석의 자진사퇴가 국민 눈높이라고 직격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지난 18일 공지를 통해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총선을 앞두고 황 수석의 거취가 정국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는 한편 수도권을 중심으로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대통령실 기류가 급변했다는 분석입니다. 결국 황 수석이 자진사퇴, 윤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KBS 기자 출신인 황 수석은 지난해 11월 강승규 전 시민사회수석의 후임으로 임명된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