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전혜숙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변호사 공천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전혜숙 의원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변호사 공천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전혜숙 의원이 이재명 대표에게 "대장동 변호사들의 공천을 취소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전 의원은 오늘(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들이 국회의원이 되면 대장동 사건 변호인단이 개인으로부터 받던 변호사비를 국민이 세금으로 주게 된다는 국민과 언론의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전 의원은 "막말 후보자만 국회의원이 될 자격이 없는 것이 아니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역대 초유의 사천을 완성했다"며 "이재명 당대표와 그 측근의 사건담당 변호사들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공천권을 따낸 박균택·양부남·이건태·김기표·김동아 변호사 등 5명의 후보들은 이 대표나 측근들의 사법리스크를 변호·관리해온 인물들입니다.

전 의원은 "'친명공천'을 뛰어넘어 '대장동 변호사 공천'이라는 용어가 회자되고 있다"며 "역대 어떤 정당에서 당대표 및 측근의 사건 담당 변호사 다수를 이처럼 무더기로 공천한 사례가 있었나"라고 따져 물었습니다.

특히 전 의원은 "이 변호인단의 심각성은 국가재정 사용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법사위에 배치돼 겉으로는 검찰개혁, 사법개혁을 외치며 국회의원 지위를 이용해 검찰과 사법부의 공정한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전 의원은 "야당은 정권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을 위해 국민에게 환영받는 공정한 공천을 해야 한다"며 "개인 사법리스크 방어에 대한 보상과 부담을 덜기 위한 수단으로 의심되는 이번 대장동 변호사들의 공천은 희대의 기괴한 사천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맹폭했습니다.

아울러 전 의원은 "대장동 변호사들의 공천은 어제 막말을 이유로 공천을 취소한 후보자보다 더 나쁜 공천"이라며 "이 대표는 즉시 대장동 변호사들의 공천을 취소하고,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후보를 공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민주당은 서울 강북구을 경선에서 1위를 차지한 정봉주 후보가 막말 파문이 일자 전날 밤 정 후보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

전 의원은 "대장동 변호사들이 당원과 국민의 손으로 뽑힌 후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제 공천을 취소했던 후보 역시 민주당이 그토록 자랑했던 시스템 공천을 통해 후보자로 선출됐던 후보였다"고 짚었습니다.

이어 전 의원은 "국회의원은 다양한 분야의 대표자들이 그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선택받고 국민을 위한 입법 활동을 해야 한다. 이것이 국회의원의 책무"라며 "특정인과 그 측근을 위한 변호사들을 집단적으로 공천한다면 국민이 민주당의 공천을 신뢰할 수 있겠나"라며 거듭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앞서 전 의원은 자신의 지역인 서울 광진갑 경선에서 친명계 이정헌 전 JTBC 앵커에게 패배한 후 민주당에서 탈당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