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1번이 유력 유력했던 전지예 후보가 작년 11월14일 서울 용산 국방부 앞에서 유엔사 강화 전략 폐기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1번이 유력 유력했던 전지예 후보가 작년 11월14일 서울 용산 국방부 앞에서 유엔사 강화 전략 폐기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더불어민주당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 1번' 유력 후보였던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이 후보직에서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전 위원은 오늘(12일) 입장문을 내고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로 등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민사회 측에 전달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제가 국민후보 경선에 도전하게 된 것은 불평등 해소와 소외계층, 약자를 위한 후보를 선발한다는 것 때문이었고, 뜻밖의 결과로 1등을 하게 됐다"며 "청년이 주도하는 정치,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를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러나 국민후보 오디션이 끝나자마자 보수언론들은 저를 ‘종북, 반미단체 출신’이라며 낙인찍었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노골적인 종북 인사'라며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국민경선의 취지를 폄훼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낡은 색깔론을 꺼내 들어 청년의 도전을 왜곡하는 국민의 힘에 분노한다"며 "심판당해야 할 국민의힘이 오히려 칼을 꺼내 들어 시민사회를 공격하고, 우리 사회 진보와 개혁을 가로막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 위원은 "윤석열 정권 심판을 바라는 국민께 일말의 걱정이나 우려를 끼치고 싶지 않다. 국민후보를 사퇴한다"며 "22대 총선은 반드시 검찰독재 윤석열 정권심판 총선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 위원은 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국민후보 오디션을 통해 비례 1번에 배치됐으나 '청겨레하나' 대표 출신인 것이 드러나며 '반미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겨레하나'는 한미 연합 훈련 반대 등 반미·반일 시위를 주 활동으로 하는 단체로, 통합진보당의 후신 격인 진보당과 함께 행동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외에도 시민사회계가 선발한 또다른 후보인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농민회장 역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반대 시위를 주도했던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에 몸담았던 이력이 밝혀지며 논란이 일었습니다.

파장이 커지자 민주당은 시민사회에 사실상 후보 재추천을 요청했습니다.

김민석 민주당 상황실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민사회가 추천하는 국민 후보 4인의 선정결과를 놓고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