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개최한 긴급총회에 의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개최한 긴급총회에 의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전공의(인턴, 레지던트)의 병원 이탈이 장기화되면서 교수들도 대학별로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서며 긴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대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어제(11일) 오후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 소속 교수 4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총회를 연 후 “정부가 사태 해결에 진정성 있게 나서지 않으면 18일에 교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내부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일정 시점에 행동하는 것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87%가 동의한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사태 장기화에 따른 의료진 한계 상황과 진료 연속성을 위한 고육지책으로 진료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사직서는 개별적으로 제출하고, 수리 가능성이 낮은 만큼 개별적으로 외래진료를 줄이면서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은 지키기로 했습니다.

비대위 관계자는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을 경우 1개월이 지나야 계약 해지의 효력이 발생한다는 점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세대의대 교수협의회도 이날 비대위원장을 선출하고 비대위 중심으로 사직서 제출 등 집단 행동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부산대의대 교수협의회는 이날 단체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에 대한 사법 처리나 의대생에 대해 유급 조치가 내려질 경우 의대 교수들도 사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수업을 거부 중인 의대생들의 수업 복귀를 위해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에 대화를 제안하며 “13일 오후 6시까지 답을 달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