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이미지 캡처)
(사진=유튜브 이미지 캡처)

[법률방송뉴스]

최근 해외 일부 국가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유튜브 계정공유 관련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오늘(27일) 서울시는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권’ 계정 공유 사기가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시에 따르면 최근 2개월간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권 판매 대행 사이트 관련 소비자 피해는 총 98건으로, 지난해 총 6건이던 피해 접수건 대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 영상을 광고 없이 볼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저장하여 시청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피해유형은 '계약변경·불이행'이 84건(80.8%)으로 가장 많았으며, '운영중단·폐쇄·연락두절'이 14건(13.5%), '계약취소·반품·환급' 4건(3.8%), 서비스 불량·하자 1건(1.0%), '사기·편취' 1건 (1.0%) 순이었습니다. 

지난해 12월 해당 서비스 요금이 월 1만450원에서 월 1만4,900원으로 약 43%로 인상되자, 소비자들이 이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계정 공유 이용권 판매업체로 몰리면서 피해 사례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판매자들은 한국을 제외한 일부 국가에서만 제공되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족 요금제에 가입한 뒤, 피해자들에게 계정 공유를 해준다고 했다가 계약된 기간을 지키지 않고 1~4주 만에 일방적으로 서비스 중단 후 연락을 두절하는 수법으로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피해가 접수된 유튜브 계정공유 이용권 판매사이트는 ‘캐쉬메이커’를 비롯해 ‘유튭프리미엄최저가’, ‘판다튜브’, ‘준혁상점(SNS SERVICE)’, ‘유튭월드’, ‘너지네트워크’ 등의 국내 사이트와 해외 사이트 ‘겜스고’ 등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