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 본청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녹색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김준우 공동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일 국회 본청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녹색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김준우 공동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녹색정의당이 어제(17일)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위성정당인 비례연합정당 창당 논의에 불참하기로 했습니다.

녹색정의당 김민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오늘 전국위원회 회의를 통해 민주당이 포함된 비례연합정당에 참가하지 않는 것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총선을 앞두고 선거제도의 변화와 제3지대 통합정당 출현 같은 다양한 세력의 연대·연합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녹색정의당은 준연동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위성정당에 반대했고, 정치개혁을 요구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런 과정에서 민주당이 녹색정의당에 제안한 비례연합정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취지에 정면으로 반하므로 위성정당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 시민사회단체 대표인 '연합정치시민회의'는 이번 22대 총선에서 준연동형제 하에서 범진보 진영 의석을 확보하기 위한 비례연합정당을 창당하기로 하고 지난 13일 첫 회의 이후 관련 논의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 단장인 박홍근 의원은 첫 회의를 마친 뒤 녹색정의당을 향해 이번 주말을 시한으로 제시하며 동참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에 녹색정의당 내에서는 통합비례정당 동참 문제를 놓고 견해차가 감지됐습니다.

이번 결정은 그간 준연동형제 허점을 노린 위성정당 창당을 비판해 온 녹색정의당이 사실상 위성정당 창당에 동참할 수 없다는 '명분론'이 '실리론'을 앞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녹색정의당의 전신인 정의당은 4년 전 21대 총선 때도 독자 노선을 걸었습니다.

당시 정의당은 정당투표에서 10%에 가까운 9.67%를 얻었지만, 거대 양당이 만든 위성정당의 벽에 가로막혀 6석밖에 얻지 못했습니다.

다만, 녹색정의당은 전략적 판단에 따라 정책연합 및 지역구 후보 연대 등은 폭넓게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심상정 의원 지역구인 경기 고양갑을 비롯해 녹색정의당 후보가 당선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 민주당 등과 협의해 경선과 같은 형태로 후보 단일화를 하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19년 경남 창원시 성산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당과 정의당이 후보 단일화를 해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당선된 사례 등이 그 예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