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호 감사위원 (사진=연합뉴스)
유병호 감사위원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6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의 감사위원 임명안을 재가했습니다.

유병호 신임 감사위원은 17일 퇴임하는 임찬우 감사위원의 후임으로 임명 일자는 18일입니다.

후임 사무총장에는 최달영 제1사무차장이 임명됐습니다.

감사원은 이날 최재해 감사원장이 이 같은 신임 감사위원과 사무총장 임명안을 윤 대통령에게 제청해 재가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차관급 정무직인 감사위원은 임기 4년으로 감사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유 감사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한 두 번째 감사위원이 됩니다.

유 신임 감사위원은 1967년 경남 합천 태생으로, 대아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동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뉴욕주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1994년 행정고시 제38회에 합격해 공직 생활을 시작한 유 감사위원은 감사원에는 1997년 전입해 사무총장, 공공기관감사국장, 심의실장, 지방행정감사1국장, 국방감사국장, IT감사단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습니다.

그는 공공기관감사국장 시절 '월성원전 감사'를 주도했고, 2022년 6월부터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며 '서해공무원 피살사건'과 '주요 국가통계 실태' 등 굵직한 감사들을 지휘했습니다.

최달영 신임 사무총장은 1968년 경북 영천 태생으로, 덕원고와 경찰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최 사무총장은 1991년 제35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1997년 감사원에 전입해 제1사무차장, 기획조정실장, 특별조사국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습니다.

적극행정면책제도, 사전컨설팅제도, 고위험 중점분야 제도 도입 등을 주도했으며 2018년과 2020년 직원들이 실시한 관리자 리더십 평가에서 '닮고 싶은 선배'로 선정되는 등 조직 내 신망이 두텁다고 감사원은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