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서울 송파을)이 25일 오후 괴한에게 피습을 당한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현장. (사진=배현진 의원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서울 송파을)이 25일 오후 괴한에게 피습을 당한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현장. (사진=배현진 의원실)

[법률방송뉴스]

경찰이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피습 사건과 관련해 전담수사팀을 설치하는 등 신속히 수사하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이후 3주 만에 터진 사건으로, 정치인 대상 폭력 범죄가 잇따르면서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의 신변보호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오늘(26일) "서울경찰청에 강남경찰서장을 팀장으로 하는 27명 규모의 전담팀을 설치했다"며 "신속하고 엄정하게 사건의 경위와 범행 동기, 배후 유무 등을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전날 오후 배 의원을 16차례에 걸쳐 가격한 중학생 A(15)군을 체포해 자세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피의자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 인근에서 손에 쥔 돌로 배 의원의 후두부를 집중 가격했습니다.

A군은 특수폭행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됐으며, 보호자 입회 하에 조사 후 응급 입원 조치됐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가 미성년자인 점과 건강상태 등을 고려했다"며 "범행 동기를 자세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이 대표에 이어 배 의원까지 정치인 겨냥 테러가 반복되면서 강화된 신변보호 대책도 내놨습니다.

우선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 등에 대해서도 신변보호팀 조기 배치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경찰은 현재 이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근접 신변보호팀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부에 공개된 정당 행사에도 경찰력을 적극 동원합니다.

전국 시·도 경찰청의 36개 기동대를 '전담보호부대'로 지정하고, 관할 경찰서 형사로 구성된 '자체 신변보호팀'이 근접 안전 활동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경찰은 정당과 직통 연결망을 구축해 후보자별 유세 일정을 미리 파악해 위험성에 따라 경찰력을 투입할 방침입니다.

거리 유세 등 위험도가 높은 일정은 다목적 당직기동대 등을 추가로 배치하거나, 관할 경찰서장이 현장에 나가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식입니다.

거동 수상자에 대한 불심검문도 강화합니다.

경찰 관계자는 "정당 측과 주요 인사의 안전활동이 병행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요청이 있으면 의원 비서관 등 수행원에게 신변보호 수칙을 교육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