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우정 신임 법무부 차관이 19일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우정 신임 법무부 차관이 19일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심우정(사법연수원 26기) 신임 법무부 차관이 “정확하고 정밀한 솔루션이 국민께 제시돼야 하고, 그 솔루션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현돼야 한다”고 취임사에서 밝혔습니다.

심 차관은 오늘(19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7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비록 장관이 부재중인 상황이지만 우리에게는 이뤄야 할 국정과제와 주요 정책과제가 많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심 차관은 “마약·스토킹 같은 강력범죄, 성폭력 범죄, 보이스피싱 범죄, 전세사기 범죄 등은 여전히 국민의 일상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고, 인구위기와 지방소멸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결돼야 하는 어려운 숙제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당면한 국회의원 선거는 어느 때보다도 공정하고 깨끗하게 실시돼야만 한다”며 “이러한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업무는 오로지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시각으로 준비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심 차관은 “국민께서 불안하거나 불편하게 느낀 부분이 어디였는지 정확하게 짚어 주기 바란다”며 “그리고 확인된 바로 그 문제를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확하고 정밀한 솔루션이 국민께 제시돼야 하고, 솔루션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현돼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문제점을 확인하고 진단만 해서는, 또 추상적인 해결방향을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법무부가 제 할 일을 했다고 볼 수 없다”며 “책상에 앉아 고민만 하다 결정을 주저하지 말고, 현장에 나가 발로 뛰며, 국민들이 가려워하는 부분을 즉시 긁어줄 수 있는 솔루션을 행동으로 만들어내자”고 덧붙였습니다.

심 차관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법무부가 마련한 정책이 바로 내 일상의 불안한 부분, 불편한 부분을 해결해주는구나’라는 점을 국민께서 체감하실 때 비로소 우리는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 모든 과제는 법무부 구성원들이 서로 믿고 의지하며 함께 소통할 때 비로소 달성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단순한 직장 동료가 아니라 ‘국민의 기본권 보호’와 ‘법질서 확립’이라는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는 동지이자 가족”이라며 “관리자는 연륜과 경험을 발휘해 실무자를 든든히 지원해주고, 실무자는 내가 법무부의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업무 하나 하나를 조금씩 고쳐나가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저는 법무부가 국민을 섬기며 국민의 기본권과 안전, 민생을 보호하고, 또 이를 통해 국민이 법무부를 신뢰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심 차관은 지난 18일 이노공(26기) 법무부 차관이 사직 의사를 밝히면서 신임 법무부 차관에 임명됐습니다. 이날 임기를 시작한 심 차관은 새 법무부 장관이 취임할 때까지 장관 직무대행도 맡게 됩니다.

심 차관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사법연수원(26기)을 수료했습니다.

서울지방검찰청에서 검사로 시작, 춘천지검 강릉지청, 대검찰청 검찰연구관 등을 지냈고 2013년 법무부 형사과장, 검찰과장, 기획조정실장을 지낸 후 지난해 9월 대검찰청 차장검사에 올랐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