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현직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가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오늘(29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상민(45·사법연수원 35기) 서울중앙지검 형사9부장은 어제 법무부에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김 부장검사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고향인 경남 창원에 내려가서 총선 출마를 준비해보려고 한다"며 "다른 방식으로 국민들께 봉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20년 가까이 애정을 갖고 조직을 위해 일해왔다"며 "훌륭하신 분들과 더 근무하지 못하고 떠나게 돼 굉장히 아쉬운 마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는 김 부장검사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인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가 공개돼 논란이 일었습니다.

김 부장검사는 해당 메시지에서 "저는 뼛속까지 창원 사람"이라며 "기대와 성원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지역사회에 큰 희망과 목표를 드리는 사람이 되겠다"고 적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대검은 감찰을 벌였고 감찰위원회 권고에 따라 김 부장검사에게 '검사장 경고' 조처를 했습니다.

검사윤리강령 제3조는 "검사는 정치 운동에 관여하지 아니하며 직무 수행을 할 때 정치적 중립을 지킨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창원 출신으로 2006년 서울중앙지검 검사로 임관한 김 부장검사는 수원지검, 대검찰청 해외불법재산환수합동조사단 등을 거쳐 대구지검 의성지청장, 대검 공판2과장 등을 거쳤습니다.

법조계 등에선 김 부장검사의 창원 의창 선거구 출마를 점치고 있는데 해당 선거구는 5선인 국민의힘 김영선(63) 의원의 지역구 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