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의 정점으로 지목돼 구속된 송영길 전 대표가 오늘(26일)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피의자를 구속해 놓고 수차례 검찰이 소환하는 것은 괴롭히기 수사이고 권한 남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구속 이후 검찰의 출석 요청에 거듭 불응해온 송 전 대표는 검찰이 강제구인 방식도 검토하자 이날 변호인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자필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송 전 대표는 “(오늘 오후) 검찰에 출두해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고 앞으로 기소될 때까지 더 이상 검찰의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며 “이유는 윤석열 정권의 일부 정치화된 검찰이 검사의 객관 의무를 저버리고 피의자의 억울한 점을 들어줄 자세가 전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증거가 차고 넘치는 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범죄 혐의에 대해 소환 조사는커녕 서면 조사도 못하고 있는 비겁한 검찰이 2년 전 전당대회 사건을 가지고 이렇게 100번이 넘는 압수수색과 별건 수사를 하는 것은 공평을 잃은 처사”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법정에서 진술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사유화된 검찰의 정치 보복 수사에 맞서 흔들리지 않고 싸워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지난 18일 송 전 대표를 구속한 이후 4차례나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으나, 송 전 대표는 응하지 않았습니다.

검찰이 체포영장 집행을 포함한 강제구인 절차를 검토하자 일단 조사실에는 입장하되 진술은 거부하기로 대응 방향을 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송 전 대표의 1차 구속 기한은 오는 27일인데, 검찰은 구속 기간 연장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법원이 검찰 신청을 받아들이면 내달 6일까지로 구속 기간이 늘어납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