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호감도와 차기 대통령 적합도를 비교하는 첫 양자대결에서 한 장관이 오차범위 내에서 이 대표를 앞섰습니다.

한국여론평판연구소가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만 18세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무선 ARS 여론조사 결과 한 전 장관에 대한 호감도는 47%, 이 대표에 대한 호감도는 42%를 기록했습니다.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더 적합한지 묻는 질문에서도 한 전 장관이 45%로, 41%를 기록한 이 대표를 오차 범위 내에서 앞섰습니다.

그동안 다자대결 여론조사에서는 이 대표가 오차범위 내 선두를 유지했지만, 첫 양자대결에선 한 장관이 오차범위 안에서 이 대표를 앞질렀습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도는 긍정 평가 42%, 부정 평가는 56%로 나타났습니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43%, 더불어민주당 35%, 정의당 2% 순이었고 지지정당이 없다는 응답은 15%였습니다.

내년 총선에서 여러 신당에서 후보가 출마할 경우 어느 정당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지 묻는 가상대결 질문에선 국민의힘 35%, 더불어민주당 32%, 이준석 신당 9%, 이낙연 신당 7%, 새로운 선택 신당 4%, 정의당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중점 과제를 묻는 질문엔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시스템 제시' 40%, '대통령과 여당의 관계 재정립' 22%, '분열된 당내 세력 통합 추진' 12%, ‘당내 기득권 세력에 대한 희생 요구' 11% 순이었습니다.

총선 승리를 위한 민주당의 중점 과제를 묻는 질문엔 '이재명 대표 등 당 지도부 교체'가 38%로 가장 높았고, '이재명 대표 체제를 총선까지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25%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시스템 제시' 21%, '당내 비이재명계 세력 포용' 9% 순이었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의 자체조사로 무선 ARS로 이뤄졌습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은 3.1%로 자세한 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