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돈봉투를 받았다고 의심되는 국회의원 명단을 법정에서 공개했습니다.

오늘(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어제(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재판장 김정곤)는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관석 무소속 의원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공판기일을 열고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보좌관 출신 박모씨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했습니다. 

박씨는 2021년 4월 300만원이 든 돈봉투 10개를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전달한 인물입니다. 

재판에서 검찰은 박씨를 신문하는 과정에서 돈봉투가 살포될 무렵 송 전 대표를 지지하는 모임에 참석한 의원 21명의 실명을 법정 화면에 띄웠습니다.

검찰이 공개한 자료에는 김남국·김병욱·김승남·김승원·김영호·김회재·민병덕·박성준·박영순·박정·백혜련·안호영·윤관석·윤재갑·이성만·이용빈·임종성·전용기·한준호·허종식·황운하 의원 등 21명의 실명이 적혀있었습니다. 

‘명단의 인물들이 모임에 참석했던 게 맞느냐’는 검찰의 질문에 박씨는 "기억에 없는 분도 있다”며 "참석자가 고정적이지 않고 한 번 왔다가 안 오는 분들도 있어서 정확히 어떤 분들이 참석했는지 다 기억하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돈봉투를 수수한 민주당 의원 19명을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중 10명은 2021년 4월 28일 외통위원장실에서, 나머지 9명은 하루 뒤 국회 의원회관 등에서 돈봉투를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당시 이같은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며 논란이 되자, 명단에 오른 의원들은 일제히 수수 사실을 부인하면서 명단을 유출했다는 혐의로 검찰을 고위공직자수사처에 고발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