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상 대법원장 권한대행 (사진=연합뉴스)
안철상 대법원장 권한대행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안철상 대법원장 권한대행 체제의 대법원이 3개월 만에 전원합의체 심리를 재개합니다.

대법원은 오는 23일 전원합의체 사건 3건에 대해 심리를 진행한다고 어제(13일) 밝혔습니다.

기존에 전원합의체에 계류 중이던 사건 5건 중 1건에 대해선 속행을 진행하고, 새 전원합의체 사건 2건에 대한 첫 심리를 열 예정입니다.

대법원이 새로 전원합의체 사건으로 심리하는 사건 중 하나는 국민연금공단이 교통사고 피해자에게 장애연금을 지급한 후 가해자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권을 대위 행사할 때 그 범위를 어떻게 정할지를 다투는 사건입니다.

또 다른 사건은 군인이 되기 전 저지른 범죄에 대해 군사법원과 일반 법원의 재판권에 대해 정하는 것입니다.

기존 전원합의체 사건 중 이번에 속행하는 사건은 혼외자가 친자 확인을 위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해 따지는 것입니다.

김명수 전 대법원장이 9월24일 퇴임한 이후 안철상 대법관이 대법원장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데 대법원 전원합의체 심리는 지난 8월 10일부터 열리지 않고 있습니다.

앞서 안 권한대행을 비롯한 대법관들은 지난달 16일 회의를 통해 대법원장 권한대행 체제로 대법원 전원합의체 재판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당시 법원행정처는 “국민의 재판받을 권리 등을 보장하기 위해 권한대행이 전원합의체 심리를 진행할 수 있다고 대법관 회의에서 의견이 모였다”면서 “전원합의체가 심리할 사건의 선정, 판결 선고 여부 등은 권한대행이 사건의 시급성, 필요성 등을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대법원장과 대법관 12명으로 구성되며, 새로운 법률 해석과 판례를 제시해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