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7일)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했습니다.

지난달 26일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조만간 찾아뵙겠다'고 말한 뒤 12일만에 두 사람이 다시 만난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4월 당선인 시절 박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한 적이 있지만 대통령 취임 후 방문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윤 대통령을 맞이한 박 전 대통령은 "먼 길 오시느라 고생하셨다, 들어가시죠"라고 반갑게 맞았습니다.

이에 윤 대통령이 "지난 번보다 정원이 잘 갖춰진 느낌이 든다"고 하자, 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님께서 오신다고 해 며칠 전에 잔디를 깨끗이 정리했다, 이발까지 한 거죠"라고 화답했습니다.

이날 두 사람의 환담은 사저 거실에서 강승규 시민사회수석과 이도운 대변인, 유영하 변호사가 배석한 가운데 1시간 가량 진행됐습니다.

두 사람은 사저 뒤의 비슬산을 주제로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대구 근무시절 의대 교수가 TV 방송에 나와 비슬산 자연이 질병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 것을 들은 적이 있다"고 하자, 박 전 대통령은 "비슬산에서 새들이 날아와 정원에서 놀다가곤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게 "어떻게 강아지를 6마리나 입양했느냐"고 물었고, 윤 대통령은 "처음에 위탁 돌봄을 했는데, 정이 들어 입양하기 시작했다"고 답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대화도 오갔습니다.

윤 대통령은 "박정희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되돌아보면서 배울 점은 지금 국정에도 반영하고 있다"며 "산자부 창고에서 박정희 대통령이 주재한 수출진흥회의 자료를 찾았는데, 등사된 자료가 잘 보존돼 있어 박정희 대통령 사인까지 남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수출진흥회의 자료를 읽어보니 재미도 있고, 어떻게 당시에 그런 생각을 했는지 놀라웠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라며 "온고지신이라고 과거의 경험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박 전 대통령은 "어떻게 그걸 다 읽으셨냐"며 "좋은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니까 회의에서 애로사항을 듣고 바로 해결해 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환담을 마친 후 두 사람은 정원을 산책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이팝나무와 백일홍 등 여러 나무와 꽃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사저를 나설 때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배웅을 하려 했지만 윤 대통령이 간곡히 사양했고 유영하 변호사가 차까지 윤 대통령을 배웅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