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오늘(8일) 예정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법정 진술에 관심이 쏠립니다.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부지사의 대답 여부에 따라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 향배도 영향을 받을 전망입니다.

수원지법 형사11부는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부지사 공판을 진행합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 2019년 경기도가 냈어야 할 북한 사업지원비 500만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의 방북 비용 300만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에게 요청해 쌍방울이 대납하게 한 혐의를 받습니다.

그동안 이 전 부지사는 대북 사업을 하려는 쌍방울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대북 송금이 이뤄졌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입장을 뒤집어 이 대표에게 '쌍방울 측이 대납하기로 했단 사실을 보고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에게 쌍방울의 방북 비용 대납을 보고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면 이 대표로선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검찰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묶어 회기 중에 추가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계파 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 있습니다.

현재 야당 안에선 "이 대표가 당장 물러나야 한다"와 "이 대표 거취에 대한 논의는 정기국회 이후에 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부터 비상대책위원회 등 거취에 대해 얘기하면 지도력이 흔들린다" 등 주장이 맞서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당 혁신위원회가 모레(10일) 대의원제 축소 등 혁신안을 발표하면 계파 사이 갈등은 더 첨예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민주당 대표 선거에서 대의원 1명의 표가 권리당원 60명 표만큼 가치 있는데, 이걸 줄인다는 게 혁신안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비명계는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반대합니다.

이원욱 의원은 "민주당을 위한 혁신위인지, 특정인을 지키기 위한 혁신위인지 묻고 싶다"며 김은경 위원장을 둘러싼 설화 등 혁신위 행태에 대해 이 대표가 답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