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은 경기침체로 국민 추운 설 보낼 수 없어"
국민의힘, 취약계층 대상 난방비 지원 등 정부 요청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당정은 설 연휴 물가 안정대책으로 성수품 공급 확대와 취약계층 대상 난방비 지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을 추진합니다.

국민의힘은 오늘(3일) 설 민생 안정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 후 "작년에 이은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국민이 추운 설을 보내지 않도록 세심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여권은 일단 농·축·수산물 할인쿠폰과 유통업체 할인 노력으로 국민이 장바구니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단 방침입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대형마트 쪽에서도 잘 준비해 국민께서 편안하게 설을 쇨 수 있도록 30∼50% 사이 대폭적인 할인을 준비하겠다고 하는 말씀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온누리상품권은 내년 예산이 5000억원이 늘어 4조원 규모로 발행되며, 모바일 카드 형식도 신설됨에 따라 전통시장과 골목상점 등에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취약계층 약 118만 가구를 대상으로는 에너지 바우처와 복지 할인 부분에서 연료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실질적 대책을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이번 협의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보장 강화와 긴급복지지원금 인상, 노숙인·결식아동 등 취약계층 돌봄 지원, 임금체불 예방과 하도급 대금 조기지급, 부가세 확정 신고기한 연장, 원만한 성수품 공급을 위한 도심지 화물차량 진입 완화 등도 논의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또 정부를 향해 부가세 확정 신고기한 연장 신청도 행정기관이 적극 나서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관련 세부내용이나 지원규모 등은 기획재정부가 발표할 예정입니다.

국민의힘은 오는 13일 4차 경제안정특별위원회를 열고 관련 대책을 점검합니다.

설 연휴 동안에는 고속도로 통행료도 면제하고, 주차장 역시 무료개방할 방침입니다.

이외 고궁·미술관·박물관 등 문화체험 행사 지원, 전통시장 화재 예방대책 등도 협의회에서 언급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정부는 설 민생안정 대책을 내일(4일) 발표합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 이제훈 홈플러스 대표는 "설을 앞두고 소비자의 차례상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여러 정책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납품대금 선지급 등 중소 협력업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