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이 8일 여당 몫 국회 상임위원장을 맡을 5명의 후보자를 내정했습니다.

기획재정위원장 윤영석, 외교통일위원장 김태호, 국방위원장 한기호, 행정안전위원장 장제원, 정보위원장 박덕흠 의원입니다.

정보위원장 후보자에는 하태경 의원도 복수로 입후보하면서 경선 끝에 과반 득표를 얻은 박 의원을 선정했습니다.

나머지 4개 상임위원장 후보자는 단독 입후보해 박수로 추대했습니다.

이들 후보자는 추후 열리는 본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상임위원장으로 선출될 예정입니다.

선출된 상임위원장 임기는 내년 1월부터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2024년 5월 29일까지입니다.

행안위원장은 지난 7월 여야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내년 5월 말까지만 국민의힘이 위원장을 맡습니다. 6월 1일부터는 행안위원장 자리가 더불어민주당으로 넘어가고 과방위원장은 국민의힘이 갖게 됩니다.

이날 행안위원장 후보로 선출된 장 의원은 내년 6월부터는 과방위원장을 맡습니다.

앞서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을 보면 총 18곳 상임위 중 여당이 위원장을 맡은 상임위는 △운영위(주호영) △법사위(김도읍) △기획재정위원회(박대출) △외교통일위원회(윤재옥) △국방위원회(이헌승) △행정안전위원회(이채익) △정보위원회(조해진) 등 7곳입니다.

이 가운데 여당 원내대표가 맡은 운영위원장, 김도읍 의원이 맡고 있는 법제사법위원장을 제외하고 5개 상임위는 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