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관계자들이 23일 11시간 가까이 조국 법무부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벌인 후 밤 8시쯤 압수물을 박스에 담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들이 23일 11시간 가까이 조국 법무부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벌인 후 밤 8시쯤 압수물을 박스에 담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조국 법무부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영장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함께 조 장관도 대상자로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전날 진행한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영장에 조 장관을 정 교수가 받고 있는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의 공범으로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을 피의자로 입건한 것이다.

검찰은 전날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11시간 동안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사상 초유의 현직 법무부장관 자택 압수수색에다, 통상 2시간 내외면 끝나는 주택 압수수색에 이례적으로 긴 시간을 투입했다.

정 교수 자산관리인인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모씨는 앞서 검찰 조사에서 정 교수의 요청으로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자택 압수수색에서 김씨의 진술과 자택 내부구조가 일치하는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또 이 과정에서 조 장관을 만나 '처를 도와줘 고맙다'는 말을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한 사람이 정 교수였다고 해도 이를 조 장관이 사전에 알고 있었다면 공범에 해당한다는 게 법조인들의 설명이다.

검찰은 김씨가 임의제출한 조 장관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 조 장관 자녀를 비롯, 조 장관의 딸을 논문 제1저자로 올린 단국대 장영표 교수 아들 장모씨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활동증명서도 찾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변호사 자녀의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활동증명서 파일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장관이 전혀 알지 못한다고 했던 장씨의 인턴활동증명서가 조 장관 자택 컴퓨터에서 나온 만큼, 서울대 법대 교수로 공익인권법센터 운영과 무관하지 않은 조 장관이 이들 증명서 발급 등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