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관계자들이 지난달 21일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국회 정치개혁-사법개혁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릴레이 농성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관계자들이 지난달 21일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국회 정치개혁-사법개혁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릴레이 농성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국회 패스트트랙 관련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출석 요구에 불응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에 대한 강제수사 방안을 검찰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용표 서울경찰청장은 2일 기자간담회에서 "이 사건은 기본적으로 검찰 지휘 사건이라 향후 처리 방향 등 수사에 관해 검찰과 협의 중에 있다"며 "국민적 관심사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1.4테라바이트 분량의 영상자료를 분석하고 출입자 2천여명에 대한 분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체포영장 신청 여부에 대해서는 "검찰과 협의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통상 피의자가 3차례 이상 출석 요구에 불응할 경우 경찰은 강제로 신병 확보에 나선다.

경찰은 고발 사건 관련 국회의원 109명에 대해 출석을 요구했고, 그 중 31명이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경찰 소환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이번주 출석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나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야당을 흔들기 위한 소환에 응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경찰이 출석을 요구한 정당 당직자는 총 10명으로 자유한국당 8명, 더불어민주당 1명, 정의당 1명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1명은 최근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