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의원 국감서 제기, 박지원 의원 "추가 내용 공개" 예고... 당사자는 부인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직 검찰총장이 검찰 수사 무마를 대가로 자문료 2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의해 제기된 것과 관련, 추가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박 위원장 측은 8일 "다음 주로 예정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번 의혹과 관련된 추가 내용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오는 11일 부산고검 국감 또는 13일 대검 국감에서 관련 사실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검찰총장이 검찰 수사 무마를 대가로 2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박영선(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이에 따라 검찰 고위층 출신이 전관예우 차원에서 거액의 자문료를 받고 세금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는 관행이 도마 위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진경준 검사장과 김형준 부장검사 비리 사건에 이어 법조비리 차원의 또다른 파문을 일으킬지 주목된다. 박 위원장의 추가 공개 내용에 따라서는 파장이 확산될 가능성도 크다.

박 위원장은 이 의혹에 대해 직접 나서지 않고 국민의당 소속 의원이 질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특정 전직 검찰총장이 자문료를 받았다는 사실보다 검찰조직에 전관예우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이 핵심 사안이라고 판단하고, 해당 인사의 실명을 공개할지 여부는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위원장은 SNS에 올린 글에서 "박영선 의원이 기재위 국감에서 전직 검찰총장의 수임 세무신고 여부를 질문했다"면서 "국세청에서 사실관계만 답변하면 된다"고 국세청을 압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전 검찰총장이 누구인가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박영선 의원께서도 폭로 운운하니 황당하시겠지만, 사실은 사실 아니냐"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과 박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함께 활동하며 '박남매'로 불리기도 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세청 국감에서 "검찰이 모 회사를 압수수색한 뒤 (변호사로 활동하는) 전직 검찰총장이 수사를 무마해주고, 해당 회사에서 자문료 20억원을 받았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 회사는 (전직 검찰총장에게) 20억원의 자문료를 지급했다고 신고했다지만, 전직 검찰총장이 속한 로펌은 이를 신고하지 않아 양측이 마찰을 빚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또 "(이 과정에서) 국세청 직원도 뇌물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거론된 전직 검찰총장이 누구인지 등 상세한 의혹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임환수 국세청장은 이에 대해 "처음 듣는 얘기"라며 "사실로 확인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일각에서 의혹 당사자로 거론되고 있는 변호사는 "사실과 전혀 다른 얘기다"라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