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정무수석실서 블랙리스트 받아 문체부에 전달하는 등 연루 의혹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8일 오전 10시 김상률(56)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소환 조사했다.

김 전 수석은 이날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나와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질문을 받고 “특검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특검 수사에서 모든 것을 말씀드리겠다”는 말만 반복한 뒤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문화계 황태자’로 불린 차은택(47·구속기소)씨의 외삼촌인 김 전 수석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과 함께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28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나와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최준호 기자 junho-choi@lawtv.kr

1만여 명의 명단이 담긴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지난 2014년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이들에 대한 정부의 각종 지원을 배제하고 검열을 통해 불이익을 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전 수석은 이 과정에서 정무수석실이 만든 블랙리스트를 교육문화수석실에서 받아 문체부 차관을 통해 문체부로 내려보내는 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규명을 위해 지난 24일부터 사흘 연속 김종 전 문체부 2차관을 불러 집중 추궁했다. 또 지난 26일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장관의 자택 및 사무실, 정부세종청사 내 문체부 사무실, 문화예술위원회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여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에는 정관주 전 문체부 차관을 소환 조사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