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밤샘 조사한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도 재소환 조사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27일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날 오전 9시30분 문 전 장관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소환해 조사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합병을 찬성하도록 압박한 의혹을 받고 있는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연합뉴스

문 전 장관은 합병 찬성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는지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짧은 시간에 다 설명하기 쉽지 않다”며 “이미 여러 차례 입장을 설명했던 것으로 안다. 특검에서 잘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삼성 합병 찬성 대가로 국민연금 이사장 직을 맡게 됐다는 의혹에 대해서 문 전 장관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며 불편한 심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전 장관은 보건복지부 장관이던 지난해 7월 산하기관인 국민연금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찬성하도록 압박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연금은 당시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삼성 합병에 찬성해서는 안 된다는 내부적인 반대 여론이 거셌지만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의결권전문위원회의 의견조차 묻지 않고 합병 찬성을 결정했다.

특검팀은 삼성이 최순실씨 모녀에게 승마용 말 구입비 등 명목으로 220억원을 특혜 지원해주는 대가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그룹 경영권 승계를 위한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문 전 장관의 지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당시 보건복지부 간부급 공무원들을 소환 조사, 관련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또 전날 소환해 밤샘 조사했던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을 이날 오후 2시 다시 소환해 조사했다.

특검팀은 홍 전 본부장이 삼성 합병 찬성 과정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그 배경에 보건복지부와 청와대 등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했다. 또 합병 찬성 전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나 사전 조율한 사실이 있는지 등도 조사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