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침대 비닐로 싸서 보관”... 원자력안전위원회 ‘황당 대책’
소비자 단체 "정부가 제대로 대응 못하고 우왕좌왕, 불신 키워"
이낙연 “원안위 만으로 한계... 범정부적으로 단계별 세밀 대처”

[법률방송]

이른바 ‘라돈 침대’ 논란이 뜨겁습니다.

소비자 단체들이 오늘(21일) 문제가 된 대진침대의 신속한 회수와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이낙연 총리까지 나서 관련 주무부처를 강도 높게 질타하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조현경 기자가 소비자단체의 기자회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안방의 세월호’, 이번 대진 라돈 침대 사태를 바라보는 피해자와 소비자 단체들의 시각입니다.

유명회사 제품이라고 믿고 샀는데 거기서 기준치를 훨씬 웃도는 방사능이 나올지 누가 상상이나 했겠냐는 겁니다. 

['라돈 침해' 사용 피해자/ 강북구 수유동]
“2010년 대진침대를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이유 없이 답답하고 헛구역질을 비롯해 숙면하지 못하고, 피부발진이 있어 동네 병원에서 접촉성 피부 알러지 판정을 받고, 위암 증상이 있다고 나와..."

문제가 불거진 지 한참 됐는데도 업체는 연락도 잘 안되고, 정부 당국은 우왕좌왕 하고 있는 것도 비슷합니다.

문제의 라돈 침대를 일단 비닐로 싸놓고 있으라는 게 주무 부서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내놓은 ‘대책’입니다.

[김순복 /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
“정부와 행정당국은 아직까지도 우왕좌왕 갈팡질팡 하고 있습니다.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을 잠자리에 끼고서 살아왔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그 라돈이 나오는 침대를 어디에다 처리하지 못하고 집안에 끼고 살아야 됩니다” 

업체 측과 정부 당국에 대한 이런 비판은 라돈 검출이 허용 기준치 이내라고 했다가 닷새 만에 스스로 발언을 뒤집는 등 원안위 스스로 자초한 측면도 큽니다.

관련해서 이낙연 총리는 오늘(21)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정부가 오히려 불안을 가중했다. 국민께 정말 송구스런 일“이라고 원안위를 질타했습니다.

“원안위가 원자력발전소 안전 같은 거대 가치에 치중하다가 국민 개개인 생활 속의 원자력 안전에는 서툴렀다고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총리 지적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초기 대응부터 신속하고 대처 방향을 정확히 잡아야 하는데도 그런 위기관리능력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는 게 이 총리의 진단입니다.

이 총리는 이에 따라 원안위만으로는 상황관리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원안위, 환경부, 산자부, 식약처 등 범정부적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당장 해야 할 응급조치부터 시간이 다소 걸리는 문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문제까지 단계별로 세밀히 대처하라“고 강조했습니다.  
 
소비자 단체들은 실질적인 환불 및 피해보상, 이를 위한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총리의 질타와 소비자단체들의 대책 마련 촉구 목소리가 실제 신속하고도 종합적인 대책 마련과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법률방송 조현경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