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인사청탁 대상자 변호사 2명도 3일 참고인 소환 조사
보좌관 "500만원, 김 의원은 몰라... '편하게 쓰라' 해 받아 써"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경남 창원시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열린 '한국GM 대책 특별위원회 협상 결과 보고대회'에서 손으로 얼굴을 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경남 창원시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열린 '한국GM 대책 특별위원회 협상 결과 보고대회'에서 손으로 얼굴을 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4일 소환조사한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2일 "김경수 의원에게 4일 오전 10시까지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경수 의원은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 소환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 의원 소환 조사를 통해 드루킹 김모씨 일당의 포털 댓글 조작을 지시했는지 혹은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또 오사카 총영사 및 청와대 행정관 인사 청탁, 보좌관 한모씨가 받은 500만원의 성격 등 의혹을 확인할 예정이다.

경찰은 드루킹이 만든 '경제적 공진화 모임' 구성원으로 알려진 도모 변호사와 윤모 변호사도 3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들은 각각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 청와대 행정관으로 인사 청탁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두 변호사는 드루킹 측이 제안한 인사 청탁의 대상자였다는 점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루킹 김씨와 일당 2명은 지난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를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이들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12단독 김대규 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혐의를 모두 인정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경수 의원 보좌관 한씨는 최근 경찰 조사에서 드루킹 측으로부터 받은 500만원에 대해 "김 의원은 모르는 일"이라며 "빌린 돈은 아니고 '편하게 쓰라'고 해 받아 개인적으로 썼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한씨에게 돈을 전달한 드루킹의 측근 김모씨(필명 '성원')도 압수수색을 통해 PC와 휴대폰 등을 확보하고, 전날에 이어 이날 2차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성원' 조사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한씨를 불러 대질신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네이버 측으로부터 드루킹 일당이 매크로로 댓글 여론을 조작한 이틀 동안 네이버에 올라온 기사 30여만건을 분석한 결과, 아이디 2천200여개가 매크로에 사용된 정황이 발견됐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밝혔다.

아이디 2천200여개 중에는 드루킹 일당이 댓글조작에 사용한 것으로 최종 확인된 614개가 포함됐다.

경찰은 이들 아이디가 경공모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네이버 측 자료를 확보한 뒤 아이디 도용 등 불법행위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