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 댓글 여론조작 의혹에 둘러싸인 김모씨(필명 ‘드루킹’)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보낸 기사 URL에 대해 ‘처리 하겠습니다’라고 답변한 사실이 드러났다.

20일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 동안 텔레그램을 통해 URL 10건을 포함한 총 14건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이 보낸 메시지 중 URL을 제외한 4건은 URL을 첨부한 뒤 홍보해 달라는 청탁 메시지였으며, “네이버 댓글은 원래 반응이 이런가요?”라는 질문과 함께 지난 대선 문재인 후보의 일정과 관련된 링크였고 감사 표현은 없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김 의원은 “드루킹에게 의례적 감사 표현만 했다”고 밝혔지만 감사 표시를 한 사람은 김 의원이 아닌 보좌관으로 조사 결과 드러났다.

드루킹은 경찰 조사에서 ‘당시 경제적 공진화 모임에서 선플 운동을 하고 있어 김 의원이 자신에게 선플 운동을 해줄 것을 기대하고 메시지를 전송한 것 같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은 이와 같은 진술을 믿기 어려운 것으로 보고 드루킹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김 의원을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경찰이 피의자들로부터 압수한 휴대전화의 ‘시그널’이라는 메신저에서 드루킹이 39차례, 김 의원이 16차례 메시지를 전송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앞서 있었던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은 드루킹에게 URL을 보낸 사실이 뒤늦게 밝혀진 일에 대해 “선플인지 조작 댓글인지 증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개할 경우 댓글이 삭제될 것을 우려했던 것” 이라고 해명했다.

드루킹 등 구속된 3명은 지난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를 이용해 당시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드루킹은 당초 자신의 범행 동기에 대해 ‘보수진영의 소행처럼 보이려고 했다’고 말했으나, 이후 ‘새 정부에 불만을 품었다’, ‘일본 오사카 총영사 인사추천을 거절당한 후 불만을 가지고 댓글 조작을 했다’라며 진술을 번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