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세무·회계 전문가 포진 범죄수익추적수사팀 등 투입
검찰, 드루킹 '평창동계올림픽 댓글 조작' 혐의 우선 기소
'여론조작 타겟' 돼버린 댓글... 정치적 계산만 따질 일 아니다

[법률방송]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이어 청와대로까지 불똥이 튄 이른바 ‘드루킹’ 사건.

인터넷 파워블로거 드루킹 일당의 ‘댓글 여론조작’ 사건인데요.

검찰이 오늘(17일) 드루킹이라는 필명을 쓰는 김모씨 등 3명을 기소했는데, 애초 사건을 수사해 검찰에 넘겼던 경찰은 드루킹의 자금 출처 등 배후로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파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정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파워블로거 ‘드루킹’ 48살 김모씨 등 3명이 받는 혐의는 형법상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혐의입니다.

이들은 지난 1월 17일 밤 10시쯤부터 이튿날 오전 2시 45분까지 네이버의 문재인 정부 비판 댓글에 집중적으로 ‘공감’을 클릭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이 집중 공략한 기사는 문재인 정부의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결정 관련 기사입니다.

김씨 등은 기사에 달린 ‘문체부 청와대 여당 다 실수하는 거다. 국민들 뿔났다‘ ’땀 흘린 선수들이 무슨 죄‘ 등의 댓글에 각각 600차례 넘는 ’공감‘을 누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네이버 아이디 614개를 도용해 같은 작업을 단시간에 반복하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클릭을 조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씨 등 2명은 민주당원으로 그간 인터넷에서 친여 성향의 활동을 주로 해왔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대선 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김경수 의원에 오사카 총영사 등 보상 차원의 인사 청탁을 했다가 거부당한데 앙심을 품고 댓글 여론 조작을 벌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김씨 등을 구속수사한 서울지방경찰청은 오늘 “수사팀을 기존 2개 팀에서 5개팀으로 확대해 자금출처와 추가 범행 여부 등을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청은 이를 위해 기존 사이버수사 2개팀 외에 세무·회계 전문가가 포진한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 범죄수익추적수사팀 등을 새로 투입했습니다.

경찰은 김씨 등이 지난 2009년부터 파주출판도시에 유령 출판사를 차려놓고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카페 회원 수십명을 동원해 댓글 공작을 해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찰 수사는 해당 유령 출판사의 사무실 임대비와 매크로 프로그램 구입 비용 등에 초점이 맞춰질 걸고 보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드루킹 일당의 여론조작 등 범죄는 물론 그 배후까지 철저히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김씨 등에 대한 수사 과정에 170개 넘는 휴대전화를 압수해 통화 내역 등을 분석하고 있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야권 일각에선 ‘드루킹 여론조작’에 대한 국정감사와 특검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경남도지사에 출마 예정인 김경수 의원은 자신도 협박 피해자일 뿐 이라며 관련설을 일축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야권은 ‘무슨 발목이 잡혔길래 일개 네티즌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이 협박을 받느냐‘며 정치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경찰 수사가 드루킹의 자금 출처로까지 확대되면서, 수사 결과에 따라 정치적 여파와 파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법률방송 정순영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