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상 대전지법원장, 건국대 출신 '비 서울대'
민유숙 서울고법 부장판사, 첫 여성 영장전담판사
김명수 대법원장 "대법관 구성 다양화 요구 염두"

김명수 대법원장이 28일 신임 대법관으로 임명 제청한 안철상(왼쪽) 대전지법원장과 민유숙 서울고법 부장판사.
김명수 대법원장이 28일 신임 대법관으로 임명 제청한 안철상(왼쪽) 대전지법원장과 민유숙 서울고법 부장판사.

김명수 대법원장은 28일 대법관추천위원회가 추천한 신임 대법관 후보자 9명 중 안철상(60·사법연수원 15기) 대전지법원장과 민유숙(52·18기) 서울고법 부장판사 2명을 임명 제청했다.

안철상 법원장은 건국대 법대를 나와 '서오남'(서울대·50대·남성)이라는 대법관의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 있다.

경남 합천 출신으로 30여년 간 민사·형사·행정 등 각종 재판업무를 두루 담당한 정통 법관이다. 서울행정법원 수석부장판사, 서울고법 부장판사 등을 지냈으며 2009년 이용훈 대법원장 당시 비서실장을 지냈다.

대법원은 "안 법원장은 다양한 사건에서 가치있는 판례를 남겼으며, 국민 기본권 보장 및 사회적 약자 보호와 법치주의 확립에 기여했다"며 "행정법, 민사집행 분야에서 법원 내·외부 최고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출신인 민유숙 부장판사는 여성 법관으로 사법부 사상 첫 영장전담 판사를 지냈다. 국민의당 문병호 전 의원이 남편이다.

2010년부터 2년 동안 세계여성법관회의 아시아·태평양 지역회의 이사를 지냈으며, 대법원 산하 '젠더법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대법원은 "민 부장판사는 1989년 인천지법 판사로 임관한 이래 28년 간 법관으로 재직하면서 해박한 법리와 사회현상에 대한 깊이있는 인식을 바탕으로 탁월한 업무능력을 발휘했다"고 평가했다.

'비 서울대' 출신 안 법원장과 최초 여성 영장전담 판사 출신인 민 부장판사에 대한 대법관 임명 제청은 '서오남'이라는 획일적 대법관 구성에서 탈피할 것을 요구하는 법원 안팎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대법관 구성의 다양화를 요구하는 국민의 기대를 각별히 염두에 두고, 도덕성 등 대법관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 자질을 판단했다"고 제청 이유를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두 후보자에 대한 제청을 받아들여 국회에 임명동의안을 제출하면, 국회는 인사청문회와 본회의 표결을 거치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