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이 오늘(9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는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날 전국위원회에서 자동응답(ARS) 투표 후 5선 원로 주호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인선하는 임명안을 의결했습니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 출범 92일 만에 체제를 비상 상황으로 전환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자동해임으로, 현 최고위원회 체제는 1년 2개월 만에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국민의힘은 전국위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주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추인한 바 있습니다.

당 소속 의원 115명 중 73명이 참석했는데, 오전에 실시한 전국위원회 당헌 개정으로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을 갖게 된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주 의원에게 직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비대위 활동 기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비대위원장이 성격과 기간을 정하는 게 옳지 않을까 하는 게 권 원내대표 생각"이라고 전했습니다.

윤석열 정부 집권 초기에 꾸려진 비대위는 당면 과제가 만만치 않습니다.

가장 먼저 당 내홍을 수습해야 하고, 하락세인 지지율을 끌어올려야 하는 실정입니다.

특히 친윤계와의 관계 정립, 이 전 대표의 반발 수습 역시 비대위 과제로 꼽힙니다.

아울러 당 안에선 비대위를 두고 '관리형'이냐 '혁신형'이냐 이견이 첨예합니다.

관리형을 주장하는 측은 비대위가 임시체제인 만큼 전당대회 전까지 당 수습에 방점을 둬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2~3개월간 짧게 운영한 뒤 조기 전당대회를 열고 새로운 당 지도부를 선출해야 한다는 겁니다.

반면 혁신형을 주장하는 이들은 정기국회와 국정감사, 예산심사 등 국회 일정을 감안해 내년 초에나 전당대회가 가능하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비대위 운영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혁신형 비대위로 변화된 모습을 먼저 보여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한편 당에선 김기현·안철수 의원이 유력 당권주자로 꼽힙니다.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권 원내대표,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도 잠재적 당권주자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비대위 성격과 운영기간, 전당대회 규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비대위원 구성도 관심사입니다.

비대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최대 15명으로 구성합니다.

주 위원장은 금명간 비대위원을 내정하고, 상임전국위원회 의결을 요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가처분 신청한다. 신당 창당 안 한다"라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리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