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가 '비상상황'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렸습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와 이준석 대표 퇴진을 공식화했습니다.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병수 의원은 오늘(5일) 상임전국위 후 이같은 내용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재적 위원 54명 중 40명이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선 당대표 직무대행에게 비대위원장 임명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채택했습니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이 제안한 이 대표 복귀 가능 당헌 개정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재석 위원 중 최고위원회 안건에 26명, 두 의원 안건은 10명이 찬성했기 때문입니다.

4명은 기권했습니다.

서 의원은 "당헌에 대한 유권해석 안건은 당이 처한 현 상황이 비상상황에 해당한다 판단했다"며 "그 근거는 최고위 기능상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이날 회의에선 전국위 소집 요구안도 의결됐습니다.

이에 따라 당헌 개정안은 이르면 9일 전국위에서 통과할 전망입니다.

전국위는 비대면으로 열리는데, 토론 없이 찬반 의견만 묻기 때문에 자동응답시스템(ARS)로 처리하겠단 방침입니다.

전국위원 정수는 1000명입니다.

서 의원은 또 비대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히는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서 의원은 '5선 원로급이냐' 묻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현재 당내 5선 의원은 서 의원과 김영선·정우택·정진석·조경태·주호영 의원 모두 6명이다.

이 가운데 비대위원장으론 주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친윤석열계 핵심과 다소 거리가 있고, 당 원내대표 등을 지냈기 때문에 안정된 체계를 이끌 것이란 전망입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상 비대위를 구성하면 최고위 지도부는 즉시 해산되고, 비대위원장은 당대표 권한을 갖습니다.

서 의원 "이는 현재 당대표의 사고 유무와 관계 없는 것"이라며 상임전국위가 이 대표 '복귀불가' 결론을 내렸음을 시사했습니다.

덧붙여 "지금 현재 일하고 있더라도 비대위가 구성되면 그 즉시 최고위가 해산되기 때문에 당대표 직위도 사라지게 된다"며 "누군가 자의적으로 해석한 게 아니고, 당헌·당규상 못박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 대표는 전국위 안건 표결 방식과 관련해 "사람들 일정에 맞춰 과반을 소집해 과반 의결하는 것도 귀찮아 하는 것 같다"며 "코로나 집합금지 상황도 아니고 공부 모임한다고 국회에 수십·수백 명씩 모이다가 전국위는 ARS로 해야 하는 이유는 또 무엇이냐" 비꼬았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