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상임위원장 합의 선출하기로... 與, 의장단 선출 협조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여야가 국회의장단을 선출함과 동시에 상임위원장은 합의 선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오늘(4일) 원 구성 협상과 관련 "상임위원장 선출을 여야 합의 하에 처리하는 것을 약속하면 의장뿐 아니라 부의장을 포함한 의장단 선출에 협조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권 원내대표는 또 "야당이 사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조건을 많이 붙였다"면서도 "헌법재판소 결정 이후 재논의하거나, 여야 5 대 5 동수로 하고 위원장을 우리에게 주겠다고 약속하면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사개특위는 이미 야당의 일방처리로 구성 결의안이 통과됐고, 야당이 마음대로 구성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운영에 국민의힘이 협조할 것이냐, 하지 않을 것이냐만 남았는데, 우리는 '협조할 수 없다, 위원 추천도 안 한다'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체계·자구 심사권 축소를 야당이 조건으로 내세운 것에 대해선 "이미 자구·체계 범위 안에서 심사한다는 건 지난해 개정을 통해 국회법에 이미 명문 규정이 돼 있다"며 "거기에 또 다른 얘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사족"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늘 국회의장 선출에 협조하면 권 원내대표의 제안을 수용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약속 대 약속을 이행할 의무가 여전히 남았다"며 "법사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상화를 통한 국회개혁과 사개특위 운영 등 쟁점에 대해선 상임위원장 선출과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표명했습니다.

이어 "민주당은 오늘부로 민생 가로막는 벽을 하나씩 허물어나가겠다"고 주장하면서 "이제 국회 개점휴업 사태 끝내고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민생·경제 위기에 적극 대응해나가겠다"고 부각했습니다.

이어 "오늘 국회의장이 선출되면 유류세 인하와 밥값 지원법 등 시급한 입법과 (국무위원) 인사청문회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현안 처리에 나설 것"이라고 내걸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