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경제 위기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생을 제대로 못 챙기며 얄팍한 정략적 태도로 일관해선 지금의 난국을 타개할 수 없고, 반드시 국민적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힐난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21일) 여권을 겨냥해 "심각한 경제 상황에서도 '근본적으로 대처할 방도가 없다'며 무능을 쉽게 고백한 대통령, 철 지난 색깔 논쟁과 기획된 검찰 수사로 야당 죽이는 정쟁에만 몰두하는 정권, 소수당 약자 코스프레와 다수당 발목잡기 프레임으로 벌써 표심 챙기려는 여당"이라고 주장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이 부진한 것에 대해선 "조속한 국회 정상화 여부는 여야가 합의한 중대 약속을 국민의힘이 제대로 지킬지 말지에 전적으로 달렸다"고 탓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부디 국회의장을 먼저 선출해 인사청문회와 민생 입법 처리라도 나서든지, 국민의힘이 약속한 사안을 결자해지 자세로 이행할지 택하라"고 압박했습니다.

국회 공백과 관련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제안한 '마라톤 협상'에 대해선 "일말의 기대를 가졌지만, 속내는 제자리 뛰기만 고집하겠단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기존 입장만 반복하거나 오히려 후퇴한 주장을 펼쳤다"고 표명했습니다.

이어 "국회 정상화를 위해선 여야 간 무너진 신뢰 회복이 급선무이며 약속 대 약속 이행이란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훈수했습니다.

아울러 "자기 권한을 넘어 후반기 원 구성까지 약속한 전직 원내대표 간 합의도 법제사법위원회의 권한 남용을 바로잡는단 전제가 분명히 지켜질 때 약속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부각했습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8%에 임박하고, 가계부채가 1900조원에 육박하는데 진단과 구체적 해법·시기는 어떻게 보느냐' 묻자 "고물가를 잡기 위한 전 세계적 고금리 정책에 따른 자산가격의 조정 국면이기 때문에 우리 경제정책 당국이라고 해서 여기에 대해 근본적인 해법을 내기는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리스크 관리를 계속해나가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전날에도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와 관련해 "통화량이 많이 풀린 데다가 지금 고 인플레이션 고 물가를 잡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고금리 정책을 쓰고 있는 마당에 생긴 문제이기 때문에 이걸 근본적으로 대처할 방도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정부의 정책 타깃은 중산층과 서민의 민생 물가"라며 "어떻게든 최선을 다해서 잡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