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5선 김진표 의원이 내정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24일) 온라인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의장단 경선 후보를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김 의원은 경쟁자 5선 이상민·조정식 의원과 4선 우상호 의원을 꺾고 낙점됐습니다.

김 의원은 "삼권분립이라는 민주주의 원칙이 확실히 작동하고, 의원 개개인이 역량을 펼필 수 있는 국회를 만들겠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많은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아울러 "국회의 권위를 지키는 의장, 입법부 수장으로서 할 말은 하는 역할도 하겠다"면서도 "제 몸에는 민주당의 피가 흐른다. 당적을 졸업하는 날까지 당인으로서 선당후사의 자세로 민주당 동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의원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선 "의장으로 선출되면 당적을 버려야 하고 국회를 대표하는 장으로의 역할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그걸 잘하는 게 정말 민주당을 돕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부각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후반기 원 구성 과정에서 여야가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두고 팽팽히 대립하고 있는 것을 두고는 "지금 단계에서 얘기하기엔 부적합하다"며 "여야 간 충분하고  합리적인 논의를 거쳐 좋은 해법을 여야 대표가 만들기 바란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4선 김영주 의원은 5선 변재일 의원과의 경쟁에서 이겨 야당 몫 국회부의장에 내정됐습니다.

김 의원은 "정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개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국익을 위한 의회 외교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 방안을 찾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또 "여야 간 소통의 메신저가 돼 대화와 협치의 의회정치 복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국회의장은 관례에 따라 원내 1당에서 선출하는데, 국회는 이후 본회의에서 무기명 표결로 후반기 의장단을 최종 선출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