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의지에 대해 청와대가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오늘(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 확대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과거 대선 때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공약한 바 있어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린다는 뜻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이같이 전했습니다.

청와대는 "특히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안보 역량 결집이 필요한 정부 교체기에,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합동참모본부)의 갑작스런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이전이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충분히 살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현 청와대 중심으로 설정돼 있는 비행금지구역 등 대공 방어체계를 조정해야 하는 문제도 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국방부와 합참, 청와대 모두 보다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게 순리"라고 훈수했습니다.

이어 "정부는 당선인과 인수위원회에 이런 우려를 전하고, 필요한 협의를 충분히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임기가 끝나는 마지막 날 밤 12시까지 국가 안보와 군 통수는 현 정부와 현 대통령의 내려놓을 수 없는 책무"라며 "국방부와 합참, 관련 기관 등은 마지막 순간까지 흔들림 없이 임무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