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선대위 공동대변인 박성준, 여운국 차장검사와 통화
야당, 식사 약속 잡으려 한 정황에 "정치중립법 위반" 맹비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검찰총장 재직 시절을 둘러싼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최근 여운국 차장검사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공동대변인 박성준 의원이 통화를 하고 식사 약속을 잡았던 것을 두고 여야가 충돌했습니다.

오늘(17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김진욱 공수처장에게 "두 사람의 통화는 공무원의 정치중립법 위반이자 선거개입"이라며 "2018년 (청와대가)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것과 똑같은 짓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습니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이미 추미애 법무부 장관 시절 윤 총장을 쫓아내려고 수도 없이 했던 걸 이젠 공수처를 만들어 뒷북 수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수사를 총괄하고 있는 공수처의 여 차장은 박 의원과 이달 말 저녁 식사를 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공수처 관계자는 "현재 인력이 부족해 여 차장이 국회 관련 업무를 직접 맡고 있다"며 "여당뿐 아니라 야당 의원들도 연락해 공수처 예산안 등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고 항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면서 윤 의원과 전주혜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법사위원을 언급했다는 후문입니다.

윤 의원은 이번 회의에서 공수처가 언론에 해당 논란을 해명하는 도중 일부 야당 의원의 이름을 언급한 부분을 지적하며 "법안·예산 설명을 위해 만난 것과 저녁 약속을 잡자고 한 것이 같은가"라고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논란 당사자 박 의원은 윤 의원에 이어 질의에서 "당시 통화내용이 '식사 한 번 하자'였다"고 설명하며 "시간 되면 식사 한 번 하자고 하는 것은 정치인의 기본 태도 아니냐"고 윤 의원을 되려 꾸중했습니다.

박 의원은 덧붙여 "정치 선배로서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고 재차 윤 의원에 항의했고, 이 과정에서 윤 의원과 박 의원은 고성을 주고받았습니다.

여기에 여야 의원들이 가세하면서 회의장은 고성으로 가득 차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공수처의 해명 과정에서 언급된 전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공수처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야당과 통화를 한다'고 물타기 하는 것은 공수처가 예의를 벗어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김 처장은 이번 논란을 두고 "(두 사람이) 1분 정도 통화했고, 식사 한 번 하자고 했는데, 수사 중이라 곤란하다고 해서 약속이 잡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치적 중립성에 더욱 유의하겠다"고 애둘렀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