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정책 방향성 등 따라 주식시장에 반영될 것"
정당마다 복지·규제·환경 기조 달라... 지향점 알면 종목 보여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대권 경쟁이 치열해지자 주식시장도 함께 출렁이고 있습니다.

요즘 국내 증시는 대체불가능 토큰, NFT 없이 설명하기 어렵다는데요. 구체적 목표 없이 테마를 타고 주가가 급등한 경우도 적지 않아 주의가 필요하단 제언이 나옵니다.

하지만 대선을 고리로 일확천금을 얻으려는 주식시장의 열정을 막을 순 없는 듯합니다.

국내 증시에도 대선 행사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될 전망인데, 공약을 보면 오를 종목도 보인다는 평가입니다.

신한금융투자는 최근 '대선 레이스 본격 돌입'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했는데, 정책 토론회 등을 통해 방향성이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연말부터 신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이 주식시장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대선 공약은 복지·규제·환경 등 분야에서 공당마다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일단 더불어민주당은 큰 틀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계승합니다.

보편적 복지와 부동산 규제 강화, 탄소중립 정책 확대 등 일부 분야에서 현 정부보다 강력한 정책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반대로 국민의힘은 현 정부의 적자재정 기조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등 코로나19 피해 계층을 타겟으로 한 선별적 복지 시행과 민간 주도 정책 및 기업 규제 철폐, 기존 탄소중립 이행 계획 전면 재검토 추진 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민주당 이 후보의 공약은 기본 생활권을 보장하는 보편적 복지 정책과 강력한 탄소중립 정책으로 대표 되는데요. 기본 시리즈와 전환성장이 그 예입니다.

재난지원금과 유사한 소멸성 현금 '기본소득' 지급과 주 4일 근무제 도입 추진은 내수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는 정책으로, 유통·음료·식료·의류 등 내수 업종에 우호적이라는 관측입니다.

현 정부의 친환경 정책 강도는 주요국 중 상위권에 위치했는데요. 탄소세 신설과 재생 에너지(자원) 비중 확대 등 기존보다 강화된 친환경 정책 노선은 신재생 에너지 업종의 수혜로 연결됩니다.

기본주택으로 대표되는 공공 임대주택 보급 확대는 주택 시장에 긍정적일 가능성이 크겠죠.

다만 개발이익환수제 도입으로 민간 시공·시행사보다 중소형 건자재 업종이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국민의힘 윤 후보 공약은 규제 완화와 공정한 기회 부여, 전환적 에너지 정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축소 및 정시 비중 확대는 입시 교육 업종에, 탈원전 폐기 및 탄소중립 정책 재조정 가능성은 원자력 발전과 유틸리티 업종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산업계 부담이 가중되는 점을 고려해 원전 가동률을 정상화하고, 에너지 전환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동산 정책은 현 여당과 달리 민간 주도 공급 확대를 강조하고, 부동산 보유세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공산이 큽니다.

과거 보수가 정권을 잡은 시기를 생각하면 재건축 규제 완화와 투기과열지구 해제 등 자유 정책을 시행한 결과, 주택 인·허가 실적이 급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증권가는 이같은 점이 대형 건설주 수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경제학자도 경제를 예측하지 못한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만큼 시장의 변화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실제 원내 1·2당에서 대선후보를 선출했을 땐 관련 테마주가 급등했는데, 안철수 국민의힘 대표의 경우 출마를 선언하자 그가 창업한 회사 안랩의 주식은 전 거래일보다 13.05% 내렸습니다.

유가증권 시장의 내일은 아무도 확답할 수 없는 겁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