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새아 앵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을 수면 위로 오르게 한 핵심 당사자죠. 공익제보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모시고 관련 내용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 대표님 어서오십시오. 먼저 근황부터 좀 말씀해주시죠.

▲조성은 대표(올마이티미디어)= 녹취록 공개, MBC PD수첩을 통해서 공개된 전후로는 또다시 사건을 말씀드릴 기회가 좀 있어서 여러 인터뷰 응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관련 자료들, 저한테 왔던 자료들을 추가로 검토할 것들이 좀 많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 챙겨보고 있습니다.

▲앵커= 질문을 먼저 드리고 싶은 건, 고발사주 의혹을 폭로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조성은 대표= 뉴스버스의 전혁수 기자님을 통해서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어쨌든 당사자, 그리고 당무를 했던 사람으로서는 ‘가장 피하고 싶은 것이 폭로자다’라는 말씀을 드렸었거든요. 누군가는 속 시원할 순 있겠지만 ‘누가 폭로자랑 일을 하고 싶겠느냐’라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손준성 검사, 오늘(녹화일 26일) 기준으로 영장심사를 하고 있는데요.

이분이 정말 현직 대검 범정 과장으로서 그 ‘손준성 보냄’이라는 거, 그리고 선거기간이나 법정 선거기간의 의미를 누구보다 제일 잘 알고 있는 대검 고위간부가 전혀 스스럼없이 그런 것을 기획하고 이제 전달이 됐고 했다는 사실은 그 단순히 제 개인적 이익보다는 월등한 공익적인 이익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밝혀져야 한다는 (주위의) 설득에 제가 공감을 했고요. 또 이게 적당한 수준에서 드러나는 거, 그리고 모두가 확신에 차는, 사건 전체가 드러나지 않는 수준에 단순히 ‘저에게 전달만 됐습니다’라는 수준에서 공개가 되면 오히려 더 안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전면으로 사건을 드러내고 이게 다신 있어선 안 될 국기문란 사건이다 라는 내용들을 밝히려고 지금도 노력을 하고 있죠.

▲앵커= 최근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증거로 지목됐던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의 통화녹취록이 복원됐잖아요. 녹음을 들어보면 적어도 김웅 의원 측에선 고발장 전달을 위해 약간 '치밀한 전략'을 많이 짠거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생기기도 하는데, 왜 이 고발장 전달자가 ‘조성은’이 됐다고 생각하시나요. 

▲조성은 대표= 사실 제가 김웅 의원, 그 때 당시는 후보자였죠. 제가 n번방 관련 TF를 하면서도 다른 방송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그 때 당시에도 김웅 검사라는 굉장히 선량하고 대중 친화적이고 여성 친화적이고 굉장히 젊고 이렇게, 뭐라고 할까요. 긍정적인 이미지의 율사 출신 후보자라고 생각해서 제가 굉장히 함께 TF활동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주변인들에게 ‘아 저분과 함께 TF나 이런 것들을 해보고 싶다’라고 말씀을 드렸었고. 소개받던 자리에서 굉장히 신뢰가 형성될 만한 자리였다고 생각을 하고 그리고 그 이후에 제가 ‘아 그 때 인사드렸던 조성은이라고 합니다’라고 하면서 제가 연락을 드렸었던 것 같아요. 메시지로 아마 드렸을 것이고 그 이후에는 녹음됐던 이 통화가 첫 번째로 저에게 전화가 왔던 내용일 겁니다.

그래서 아마 아직 대중들께 어떤 소개를 받았었는지는 말씀을 드리진 않았었는데요. 왜냐하면 이 부분도 어떻게 보면 수사의 범위에 있을 수 있어서 그렇지만 뭐, (제가) 필요했던 사람이 아닐까. 왜냐하면 통화 녹취록에도 살펴보듯이 ‘텔레그램 쓰세요?’ 이러면서 제가 안 쓴다고 하니까 ‘한 달 전 접속됐더만요’ 뭐 이렇게 얘길 하셨었잖아요.

정확하게 텔레그램 ‘손준성 보냄’을 포워딩하기 위해서, 그리고 제가 고민을 했었는데 한 달 전 접속이 됐기 때문에 이것을 재차 확인하고 보냈었기 때문에 내심의 영역은 어떤 판단을 내렸을진 모르겠으나 제가 가장 적절한 전달자라고 생각한 것 아닐까 라는 생각은 합니다.

▲앵커= 공수처가 손준성 검사에게 저희 녹화일 기준, 현재 구속영장을 청구한 후에 법원의 판단이 내려지고 있는 과정이잖아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조성은 대표= 저는 윤 전 총장 측 윤석열 전 총장, 이제는 후보죠. 예비 후보죠. 토론회에서 관련해서 엄청 화를 내고 또 뭐 오늘(26일) 당일자 기준으로 국민의힘 법사위 위원들이 단체로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데 이분들이 손준성 검사를 어떻게 설명했냐면 ‘범정 과장은 원래는 검찰총장의 눈과 귀인데 손준성 검사는 추미애 사단이다’라고 얘길 했었거든요.

또 이제 공수처가 10월 4일부터 출석 요구를 지속적으로 했는데 계속 이제 뭐, 제가 전날 보기론 연락도 잘 안 받고 계속 회피를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부득이하게 22일날 통보를 했는데 윤석열 전 총장과 상의를 한 것 같아요.

‘11월 4일까지 가겠다’, 왜냐하면 11월 5일이 경선일이잖아요. 그래서 그런 얘기를 하고 말도 안 되는 거죠. 솔직히 말하면. 제가 그 당시 수사기관에 가서 수사 검사님과 수사관님들한테 그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수사하시는 다른 범죄자들이 ‘저는 손준성 수준으로 입증을 안 해주시면 저는 무죄입니다’라고 말하면 얼마나 골치가 아프시겠습니까”라고 말했었거든요. 고위검사라는 직책은 은폐를 잘 할 수 있는 직책도 아니고 훨씬 더 법을 엄정하게 지켜라 라는 그런 의무가 있는 사람인데 굉장히 법 미꾸라지 내지는 법 기술자처럼 보이는 행태는 굉장히 그 자체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고요.

아직 판단이 내려지진 않았지만 법원이 잘 판단하시리라 생각하고요. 설령 이게 기각이 됐다고 면책이 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 뭐 11월 5일 이후에 또 구속영장을 청구하겠죠. 그런데 그 때의 위법성은 더더욱 짙어진다고 생각해서 오히려 더 자기 무덤을 파는 것 아닌가 그런 생각도 합니다.

그리고 누군가의 인신구속을 기쁘다 라고 표현을 하기에도 굉장히 조심스럽거든요. 그렇지만 이 국기문란 사건에서 어떻게 보면 첫 번째 당사자가 김웅 의원이고 두 번째 당사자는 손준성 검사입니다. 손준성 검사는 대중이 보는 앞에서 증거인멸을 했어요. 손준성 보냄이라는 텔레그램 계정을 삭제를 했거든요, 사실. 전 국민이 그것을 봤죠.

왜냐하면 여당인 민주당에서 체포동의서 제출하면 언제든지 통과를 시켜주겠다고 했기 때문에 아마 그렇게 되면 사건이 훨씬 더 빠르게 수사가 진척되지 않을까, 그래서 사건 실체가 빨리 드러나고 누가 최종 지시자인지도 정확하게 드러나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합니다.

▲앵커= 앞서 잠깐 언급을 해주시긴 했는데, 윤석열 캠프 측에서 공수처의 손준성 검사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반발 입장도 냈습니다. “정권 사수대로 전락했다”는 비난섞인 입장을 내긴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조성은 대표= 이 근래 5년 동안 2번의 국기문란 사건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박근혜 탄핵 관련한 국정운영에 관한 국기문란 사건이었고요. 두 번째는 현직 검찰총장과 대검찰청 수뇌부가 연루된 이 검찰의 선거개입, 총선개입 사건인거죠.

이 2개의 사건에서 어떤 정당이 직접 연루가 됐는지를 살펴보면 사실 제가 몸을 담기로 결정을 했던 곳이라서 굉장히 유감스럽지만 2번째 국기문란 사건에서 연루가 됐을 때 어떤 모습으로 국민 앞에 그 자체로, 연루됐다는 자체로 사과를 하고 사죄를 하고 정확하게 이것에 대한 수사에 적극적인 협조를 하는 것이 사실 뉘우치는, 그리고 어떻게 보면 정권교체를 하겠다, 다시 권력을 한 번 잡겠다 라는 설득이 있을 텐데 그게 아니라 이렇게까지 은폐를 시도하고 또 공익제보자, 공익신고자인 저에 대한 굉장히 위법한, 부당한 공격이라든지 위해를 가하고 있었잖아요.

그 자체가 처절한 반성은커녕 권력을 다시 잡으면 다시 옛날로 돌아갈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그렇지만 역사는 그렇게 흘러가지 않을 거다 라는 경고를 하고 싶습니다.

▲앵커= 해당 사건과 관련해서 정치권 내 여야 공방도 치열한데요. 여야가 현재 내놓는 입장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조성은 대표= 참... 일단 국민의힘 관련해서는 입장문들을 보면 이 사람들이 과연 선출된 헌법기관이 맞나. 과연 그런 집단들이 맞나. 원내대표부터 그런 수준의 직책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사람들인가 하는 부분에서 굉장히 의심이 들고요.

그리고 민주당 같은 경우에도 사실 어떻게 보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모든 기수나 이런 것들을 파격적으로 임명을 했던 당사자이기도 하잖아요. 문재인 대통령도 마찬가지고. 그 때 당시에는 여야가 바뀌었었죠. ‘절대 이제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하면 죽어도 안 된다’고 했던 것이 현재 국민의힘 의원들이었고요.

참 이 죄의 내용은 객관적인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국민의힘 의원들이 과연 고발장을 만들어서 여당한테 전달을 해서 자기 범야권의 인사를 그리고 예비후보들을 고발사주를 했다고 한다면 저분들은 청와대에서 100명이 다 누워있을 거예요.

제가 그런 부분들을 굉장히 다르고 이쯤되면 민주당도 대국민 사과를 먼저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적절한 검찰총장 임명이 있었고 이 사람들의 부적절한 직위수행이 있었고 이것으로 인해서 지금 드러난 국기문란의 죄에 대해서 어쨌든 책임있는 여당으로서도 사과가 먼저여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갑자기 자기들이 임명한 사람이 아니게 되는 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모든 지 매듭을 풀려면 첫 번째 사과할 건 깨끗이 사과를 하고 그 다음에 죄를 밝혀라 하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앵커= ‘이 고발사주 의혹, 그 정점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앞서 수차례 하셨던 것으로 전해지는데, 그렇게 주장하시는 이유가 있다면요.

▲조성은 대표= 제가 지금까지 이 사건을 공익신고를 하고 정말 많은 에피소드를 만들면서 한 한달반, 거의 두달에 가까운 시간을 흘러왔는데요. 제가 일단은 지금까지 약 2달 정도의 기간 중에서 주장만 하고 끝낸 내용들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주장을 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고 그 근거들이 조작이나 뭐 이런 허위적인 내용이 아니었다는 것이 하나씩 밝혀오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이 사건 안에서 특별히 윤석열 총장이 밉거나 그를 위해를 가하기 위해서 이런 주장을 하는 건 아닙니다.

2019년 말에는 제가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서 좋게 평가를 했었거든요. 지금 생각하면 너무 부끄럽지만.

자료그림]] 그런데 첫 번째로 제가 공익신고를 할 때 초기에 이미 다 진술했던 내용인데요. 이 고발장, 4월 3일자 고발장의 이익당사자는 정확하게 피해자 윤석열, 피해자 김건희, 피해자 한동훈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피해자의 허위사실로 명예훼손을 했다는 그 고발장이 접수가 되면 피해자 존사도 하게 되고요. 그 다음에 피해자 진술도 하게 되고 이게 과연 허위가 맞는지 또 수사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윤석열과 김건희, 처인 김건희 이 두 사람이 피해자로 적시된 이 고발장이 당사자의 동의 없이 검찰에서 작성이 되면 여차하면 갑자기 총장이 조사를 받을 수도 있고, 처가 조사를 받을 수 있고 이게 허위인지 또 수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이게 과연 그의 동의 없이 작성이 될 수 있는 문서인가?’라는 부분에서 제가 애초부터 의문을 제기했었고요.

그 다음에 이제 징계결정문을 본 것은 제가 음성파일을 복원하고 나서 저의 음성녹취 안에 김웅과의 대화에서 단서들이 나왔기 때문에 채널A 사건 관련한 내용들을 앞뒤, 그러니까 앞에는 진상보고서, 뒤에는 징계보고서를 살펴봤는데요.

4월 3일과 4월 8일 사이 기간 동안, 범죄의 기간 동안 이 윤석열 총장이 했던 위법적인 행위가 굉장히 사실적으로 기술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최소한 인식 내지는 적극적인 의지가 없이는 그런 위법적인 행동을 할 수가 없고 또 그렇기 때문에 그 징계가 됐고 또 이제 최근 행정법원 판결로도 그 징계가 적법했다, 오히려 부족한 징계였다는 판단을 내렸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사건이 단순한 고발장의 내용만은 아니다. 왜. 컨텐츠, 내용적인 부분에서 김웅 의원이 이미 굉장히 적극적인 의지로 앞단에 있는 이동재, 한동훈 사건을 얘길 했고 또 고발장 접수만 하면 알아서 수사를 해준다고도 했고 그 뒤에 그것을 무마시키기 위해서 감찰방해와 수사방해를 굉장히 위법하게 진행을 했던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이건 한 덩어리고요.

그리고 여기에서 이것들을 진행할 수 있는 직접 당사자, 직접 지시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밖에 없다 라는 부분들은 아마 확인이 되지 않을까 조만간, 그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공수처가 고발사주 의혹 수사에 대해서 최근 본격적으로 움직이는 모양새죠. 이르면 이번 주 중 김웅 의원에 대한 조사 방침도 밝혔습니다. 다만 이제 일각에선 김 의원이 출석요구를 거부할 경우 공수처가 김 의원을 당장 조사하기는 좀 힘들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이제까지의 공수처 수사 상황 등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세요.

▲조성은 대표= 제가 좀 그런 말씀을 많이 드렸어요. 제가 믿을 건 수사기관 밖에 없다. 그리고 이렇게까지 대검 검사 간부들이 이런 태도로 자기의 죄를 은폐시키고 굉장히 보기 좋지 않은 모습을, 이 명예가 실추되고 하는 것은 회복되기 없을 수준으로 지금 떨어지고 있거든요.

제가 이전에도 몇 번 말씀드렸지만 이 검찰이라는 조직은 그들은 퇴직을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가야되는 집단 아닙니까. 그들은 앞으로 누가 ‘대검 범정 과장도 그렇게 수사받던데’ 이렇게 하고 범죄자들을 어떤 명분으로 그들이 수사를 할 수 있을까요. 징벌을 할 수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이것들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검찰 스스로, 그리고 수사기관 스스로 아주 냉혹하다고 할 수준의 수사를 하고 처벌을 할 의지를 보여야 국민적 신뢰가 회복을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고, 오히려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은 현직 검사 연루까지도 사실 밝히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그것을 확인하고 공수처로 이첩을 했지 않았습니까. 그것도 굉장히 높게 평가해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공수처 외경, 김진욱 처장 자료그림]] 공수처 입장에선 이 전체 사건을 직접 수사하는 수사기관으로서 굉장히 많은 어려움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야 언론에 비춰지는 사람, 뭐 윤석열 맨날 돌아다니고 김웅도 뭐 돌아다니고 손준성 검사는 제가 계속 방송에서 언급하니까 알고 있는데. 이 지시관계를 확인하고 수사를 해야되는 내용들이 있어서 그 수사관들부터 굉장히 꼼꼼하게 수사를 해야만 이 죄의 명확한 입증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굉장히 차분하게 차근차근 수사를 했다고는 믿어요.

믿고, 그렇지만 이제 더 이상 이 수사의 타이밍상 늦출 수 없는 시기가 왔다고 판단을 하신 것 같고 그래서 굉장히 이렇게 피의자가 비협조적이면 일반적인 범죄자들은 벌써 구속되거나 집에서 아니면 출근하지 않고 구치소에 있겠죠.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결정을 한 것 같고 공수처는 이번에 첫 번째 국감이었거든요. 이 기관이 정말 반짝하고 사라질 기관이 될지 아니면 이 기관이 있어서 그래도 저런 범죄도 처벌되고 나라 기강이 잡히는 구나 라는 것이 될지는 기로에 서있다고 생각해요. 굉장히 무거운 책임감을 스스로 느끼질 않을까 생각되요.

▲앵커= 나아가서 또 궁금한 건 현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도 굉장히 큰 이슈잖아요. 이것에 대한 수사는 착착 진행이 되는데 왜 이 고발사주 의혹 수사는 느리냐 라는 생각도 하셨을 것 같아요.

▲조성은 대표= 뭐 경선 과정도 있었을 거고요. 경선 후보의 비리이기 때문에 민주당의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또 ‘올인’이라는 표현이 적절할진 모르겠으나 그걸 하기가 어려웠던 시기인 것도 사실이었다고 생각하고 또 사실 하나는 권력비리 사건이고요. 하나는 돈 비리 사건입니다.

돈은 잘 보이고 자극적이고 굉장히 이익도 많은 사람들이 나눠가지고 대중들이 쉽게 분노할 수 있는 지점들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자금 추적하기도 어떻게 보면 쉬운, 뭐 쉽진 않겠지만 수사의 패턴이 있을 거예요. 뇌물이든 아니면 배임이든 횡령이든.

그치만 이 권력비리, 굉장히 이례적인 사건이거든요. 이 검찰이, 대검찰청의 수뇌부가 선거개입을 한다는 사건이 잘 있지 않았잖아요. 역사에 굉장히 손꼽히는 사건일 겁니다. 그리고 이 사건들은 굉장히 내밀한 지시 그리고 굉장히 폐쇄된 집단에서 그리고 검찰청 중에서도 일반 평검사나 지방의 어떤 검찰청의 검사가 연루된 것이 아니라 최고의 정점에 있는 대검찰청 총장과 그의 측근인 검사들, 대검 수뇌부가 지시 관계, 권력 관계 그리고 자신의 수사를 굉장히 이용하는 이런 부분들을 악용한 죄이기 때문에 굉장히 이례적이고 다신 없어야 하는 죄이긴 하지만 대중들도 ‘저래선 안된다’는 생각은 있지만 이게 또 사실 언론도 취재가 굉장히 어려웠을 것 같아요.

그런저런 것들을 제가 이해심이 많아서 이해해 주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어떻게 보면 대장동 사건에 대해서 저도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그것을 제가 자제를 했던 거는 제가 아무래도 공익신고를 했던 내용에 대해서 벗어나게 되면 이게 희석이 될까 봐 제가 자제를 했었는데. 대장동 사건은 있어선 안됐지만 있을 수 있었고 앞으로도 또 있을 수 있는 범죄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리고 이런 돈의 유혹을 굉장히 벗어나기가 힘들겠죠.

대신 이런 것들은 고발사주, 선거개입 사건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헌정질서를 정면으로 무너뜨리는 겁니다. 특히나 이 대검찰청, 수사기관의 한 축이요. 왜냐하면 자신에게 불리한 취재를 했던 기자들, 언론인들을 자신이 직접 수사를 하는 것도 아니고 차도살인, 다른 사람 손에 ‘접수만 해. 우리가 다 알아서 수사를 할거야. 그리고 빨리 입 다물게 수사를 개시해야 돼’라고 고발장에 적혀있었고요.

자신에게 불리한 주장을 하는 정치인들을 굉장히 특정하고 그리고 어떻게 보면 기자들에게 자신들의 위법한 수사를 완곡하게, 회피하기 위해서 이동재씨나 등등 취재 사주. 부당한, 가혹한 수사를 할 것이다 라고 협박을 하게끔 하고. 이런 일련의 과정들은 그동안 검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수뇌부들이 수사대상 내지는 일반 국민들 또는 언론들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굉장히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심지어 이 사람들이 대선에 나오고 이 사람이 대선에 올라가면 자신들은 수사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는 그 모습까지도 보이고 있잖아요. 앞으로 이런 식의 권력을 쟁취를 할 수 없고 이게 권력을 쟁취하는 방법으로도 쓰일 수 없다는 것을 법원 뿐 아니라 제가 대중들에게 공개를 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었던 것도 국민들이 이건 절대 안 된다라고 생각을 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제가 정면으로 밝히고 있고 법원도 최종적인 그런 판단들을 아주 엄중하게 하시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앵커= 지금 말씀을 종합해보면 대한민국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검찰 수뇌부의 권력비리 범죄이기 때문에 엄정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를 하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고발사주 의혹을 세상에 알리면서 강조하고 싶었던 것, 그리고 이 의혹을 접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조성은 대표= 어... 음... 제가 뭐 젊은 이상한 여성이 이상한 괴문서를 들고 국민들을 현혹시키려고 했다, 그런 오명을 받고 시작한 사건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하는 그 과정에서 제가 감사하게도 그 당시에 당 지도부, 국민의당, 그때는 국민의힘이 아니라 국민의당 지도부를 하면서 국기문란 사건을 탄핵을 하고 그 과정에서 제가 국정조사 준비 위원도 했던 시간들이었거든요.

그 때 제가 느꼈던, 특히 지금보다 더 어렸을 것 아닙니까. 그때 피부로 느꼈던 것들이 있어요. 권력이 어떤 건지 그리고 통치가 어때야 하는지, 헌법이 뭔지 저도 이제 법을 공부했던 사람이라서요.

그 공적인 부분에서 그런 제가 귀한 경험을 얻었던 기회가 있었다면 제가 최소한의 소명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사건이 제가 당사자가 아니라 어떻게 보면 목격자 정도였다면 제가 이렇게까지 적극적으론 하지 않았을텐데 제가 아니면 사실 이걸 전면에 드러낼 사람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부득이하게. 제가 막 어떤 분들은 ‘관종이다’ 아니면 뭐 이제 ‘언론플레이 한다. 공익신고자가 왜 저렇게 시끄럽게 하냐’ 이런 얘기들을 들으면서도 단순한 비위 사건이었으면 저도 제 생활이 있고 제 일반 사적인 생활, 개인적인 생활이 다 망가지는 것을 감내하면서 이걸 하기 굉장히 어려웠겠죠. 그렇지만 압도적인 공익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고 그리고 그 부분들이 나라의 근간이 무너지는 건 결과적으론 가장 위태로워지는 것은 국민들일 겁니다.

그래서 그걸 모두 이겨내고 지금까지 역사를 만들어왔던 대한민국 헌법 안에 국민들이었거든요. 이런 것들은 절대로 우리나라 대한민국 국민들이 용납해서는 안 될 국기문란 사건이다 라는 것들을 정면으로, 당당하게 말씀드리고 싶었고 그리고 또 수사를 지켜보자, 그리고 이 법 기관들도 굉장히 무겁게 느낄 겁니다. 제가 조용하게 있었으면 조용하게 수사를 하고 있었을 텐데, 그래도 제가 계속 대중하고 어떻게 소통을 할까 그리고 어떻게 교감하면서 이 사건의 심각성을 알릴까도 굉장히 고민했거든요.

적절한 방법이었기를 바라고 또 이번 선거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특정후보의 문제가 아니라 이런 일들이 국가기관에서 발생했다는 자체의 심각성을 좀 더 인식을 하시고 이 사건이 쉽게 무마되지 않도록 굉장히 뚫어져라 봐주셨음 좋겠습니다.

▲앵커= 녹취파일이 복원되면서 이 의혹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것 같은데요. 일단은 공수처의 수사상황을 지켜봐야겠네요. 오늘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