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퇴... "각오도 없이 대선까지 왔겠나"
국민의힘, 文 대통령 시정연설 앞서 시위 "몸통 수사하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을 떠나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지사직을 사퇴했다.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을 떠나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지사직을 사퇴했다. /공동취재

[법률방송뉴스] 오늘(25일) 경기도지사직을 내려놓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아무리 뒤져도 100% 뭐가 나올 게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습니다.

야당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여야 원내대표 원포인트 회담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이 후보는 이날 퇴임 기자회견을 마친 후 간담회에서 "그런 각오도 없이 여기(대선 출마)까지 왔겠느냐"며 "독한 사람 옆에 있으면 벼락 맞는단 얘기가 있는데, 제가 걱정되는 건 주변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제가 사선에 있기 때문에 당신들도 똑같은 위험에 처한다'고 수없이 얘기해왔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임에 이 후보가 관여했단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이 지사는 "성남도시공사 사장은 성남에서 가장 큰 산하기관이지만, 황 사장이 공모로 뽑혔을 때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다"며 "황 전 사장이 그만둔다고 했을 때 '왜 그만두지' 생각이 들었는데, 당시 아쉬웠던 기억이 난다"고 우회적으로 항변했습니다.

같은 날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서 이번 사안에 대한 특검(특별검사) 도입을 요구하는 팻말을 들고 시위에 나섰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문 대통령과 여당 의원들이 회의장으로 입장할 때도 "화천대유의 몸통을 수사하라, 하명 수사를 사죄하라"고 외쳤습니다.

문 대통령은 시위에 반응을 하지 않았고, 민주당 의원들은 "돈 받은 자가 범인"이라며 맞서기도 했습니다.

이에 앞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대장동 개발 사업이 민주당 이 후보와 그 측근에 의해 설계되고 실행됐다고 보는 게 당연하다"며 "특검 도입 논의를 위해 여야가 만나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