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에 700억 줘야 한다고 들었다"... 檢, 관련 사안 고강도 조사
이재명, 유동규 비리 사과하면서도 "역량 부족했다" 연관성은 부인

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로 귀국해 검찰에 체포된 뒤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남 변호사는 별도의 인터뷰 없이 취재진에 "죄송하다"는 말만 남긴 채 검찰 호송차에 탑승해 이동했다. /연합뉴스
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로 귀국해 검찰에 체포된 뒤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남 변호사는 별도의 인터뷰 없이 취재진에 "죄송하다"는 말만 남긴 채 검찰 호송차에 탑승해 이동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오늘(18일) 새벽 한국으로 들어왔습니다. 검찰이 남 변호사를 상대로 어떤 진술과 증언을 끌어낼지 관심이 쏠립니다.

남 변호사는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검찰에 체포됐습니다.

공항에 대기하고 있던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그가 비행기에서 내린 직후 뇌물공여약속 등의 혐의로 체포영장을 집행해 신병을 확보했습니다.

남 변호사는 당초 변호인단과 함께 19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 내 기류가 바뀌면서 수사팀이 곧바로 신병 확보에 나선 것으로 전해집니다.

남 변호사는 2009년부터 정영학 회계사와 대장동 개발 사업에 뛰어든 인물입니다. 화천대유자산운용 대주주 김만배 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과 함께 의혹 핵심 '대장동 4인방' 중 한 명으로 꼽힙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이었던 2014년 대장동 사업을 민관 합동 개발로 바꾸면서 김씨와 함께 개발사업 시행사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천화동인 4호를 통해 1천7억원의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검찰은 일단 남 변호사가 대장동 개발 사업 초반부터 깊숙이 개입한 인물인 만큼 제기된 의혹 전반을 강도 높게 조사한 뒤 체포시한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가장 먼저 이 지사 측근으로 꼽히는 유 전 본부장을 오는 20일 재판에 넘겨야 하는 만큼 그와 관련된 혐의 부분을 집중 추궁할 걸로 보입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화천대유 김씨와 함께 유 전 본부장에게 개발 수익의 25%를 주기로 약속하고, 사업 특혜를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수천억원대 손해를 입힌 배임 혐의의 공범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외에도 남 변호사를 상대로 화천대유 측의 '350억 로비설'과 '50억 클럽설',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 등 여러 의혹을 확인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유 전 본부장이 실소유주로 알려진 유원홀딩스에 남 변호사가 35억원을 송금한 부분과, 김씨로부터 수표 4억원을 받은 경위도 확인할 부분입니다. 다만 이 부분은 유 전 본부장 구속영장이나 기각된 김씨의 구속영장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최근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 김씨로부터 천화동인 1호의 주인이 따로 있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으며, 유 전 본부장에게 400억∼700억원을 줘야 한다는 얘기도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이 지사는 같은 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실시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연루 사실을 완강히 부인하고 나섰습니다.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 비위 의혹에 대해 사과하고, 대장동 개발 사업의 최종 책임자는 자신이 맞다고 인정하면서도 대장동 개발 사업으로 민간이 막대한 수익을 가져간 것에 대해선 "다 돌파하고 100% (이익을) 환수했으면 정말 좋았을 텐데, 역량 부족으로 못한 점에 대해 우리 국민께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리두기에 나섰습니다.

이 지사는 공익환수사업임에도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 않았단 지적에는 "분양가상한제를 폐지한 것은 제가 아니라 국민의힘 정부, 박근혜 정부 때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분양가상한제를 폐지했고 LH(한국토지주택공사) 공공개발을 대규모 포기시켰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초과이익 환수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집값 오른 것을 우리가 나눠 가지자고 하면 협상이 안 될 것이고, 그걸 이유로 거부하면 소송했을 것"이라고 해명에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