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캠프 "국민의힘 토건 게이트… 곽상도·박영수 철저히 수사해야"
국민의힘, 당대표부터 대선주자까지 총공세… 국회도 여야 대리전 치열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정치권 공방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국민의힘 토건 게이트'라고 규정하면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고, 국민의힘에선 이준석 대표와 대선주자들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 지사에게 파상 공세를 쏟았습니다.

먼저 이 지사 측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열린캠프 대장동 태스크포스(TF·전담반)'는 오늘(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곽상도 무소속 의원과 박영수 특별검사 등에 대한 즉각적인 소환과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이 지사 캠프는 이날 회견에서 화천대유자산운용으로부터 50억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 의원과 그의 아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친의 집을 구매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누나 김모 씨, 화천대유 고문을 맡은 박 특검과 100억원 수수 의혹을 받는 박 특검 인척 이모 씨 등을 언급하며 "즉각 소환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지사 캠프는 "대장동의 공공개발을 막아 민간 토건세력에게 막대한 개발 이익을 주려고 했던 것은 바로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의힘과 토건세력의 민간개발을 저지하고 시민을 위한 공영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했던 사람이 바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또 "국민의힘 세력과 민간개발을 추진하는 토건세력은 한 몸처럼 움직였다"며, 나아가 "대장동 사업 공영개발 추진 당시 야권 인사들의 저항이 있었다"고도 몰아붙였습니다. 이들은 "2021년 지금 화천대유가 돈을 줬다고 하는 명단에 성남시의회 의장, 성남시의원이 들어갔다"며 "이에 대해서도 검찰과 경찰은 즉각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 지사 측의 이같은 발언은 국민의힘의 '대장동 특검' 여론전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역공으로 풀이됩니다.

실제 이날 국민의힘에선 이 대표와 대선 경선 중인 안상수·원희룡·유승민·윤석열·최재형·하태경·황교안 후보 등이 총출동해 이번 사건과 관련한 특검법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홍준표 후보의 경우 다른 일정으로 선대위원장을 맡은 조경태 의원이 대신 보내기도 했습니다.

먼저 이 대표는 "대장동 게이트는 나날이 여론에 이름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정권과 결부된 권력형 비리가 아니냐 말이 나오고 있다"며 "그렇기에 대중은 어느 때보다도 엄격하고 신속한 수사, 공정한 수사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런데 최근 검찰 수사 양상을 지켜보면 속도 측면에서 전혀 대형 비리를 수사하는 기관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지지부진하고, 수사 범위 역시 이미 설계자를 자처한 이 지사에 대한 수사는 전혀 진행하지 않는 등 미진한 부분이 많다"며 "우리 당은 어떤 일이 있어도 국민 마음을 아프게 하고, 대장동 원주민 재산을 강탈하고,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 뒤의 설계자로서 위선적 행태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심판하기 위한 움직임을 계속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같은 당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는 부정부패의 종합 비리 백화점"이라며, 특히 이 지사를 겨냥해서는 "구석구석 부패가 스며들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설계한 사람이 어떻게 책임을 면피하려고 뻔뻔하게 얘기할 수 있을까 화가 치민다"고 힐난했습니다.

또 청와대에 대해선 "'엄중히 지켜보고 있다'고 발표한 것으로 들었지만, 엄중하게 지켜볼 사안이 아니다"라며 "특검을 즉시 도입해야 마땅하다. 누가 몸통인지 특검을 통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곧 범인"이라고 부각했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는 윤 전 총장도 전면에 나섰습니다.

윤 전 총장은 "대장동 의혹 사건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이건 의혹이 아니고 확인된 배임 범죄"라며 "기본 범죄 구조가 확실하게 나왔고, 거기 공동주범이 이 지사 그리고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출신 유동규라고 확실하게 나온 범죄 사건이기에 앞으론 의혹 사건이라고 부르지 말라"고 강조했습니다.

윤 전 총장은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 "강력히 경고한다"며 "여론조사에서 나왔듯 국민 대다수가 이 사건을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여러분(검찰)은 이런 중범죄 혐의가 드러난 사건에 대해서 수사를 하느냐 안 하느냐, 어떤 식으로 저강도 수사하면서 증거인멸 기회를 줘서 짜 맞출 시간 줘서 수사할 것이냐, 이게 여러분 재량이라고 착각하는 모양"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덧붙여 "대장동 사건 특검을 확실히 추진하면서 특검이 두 갈래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장동 비리와 일찍부터 금융정보분석원(FIU) 자료를 받고 수사를 뭉갠 수사 비리 관계자 등 두 가지를 함께 수사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윤 전 총장은 또 "특검 빨리 받고, 검찰은 형사 책임을 지지 않으려면 정신 똑바로 차리고 똑바로 수사하라"며 "압수수색할 시간이 얼마나 많이 지났는데 도대체 이따위로 수사를 하느냐"고 언성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 대표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즉각 1인 도보시위에 나섰습니다. 국회에서 출발해 여의도역, 공덕역, 광화문역을 거쳐 청와대 분수대 앞까지 갈 예정입니다. 약 3시간에 걸친 도보시위 과정에선 만나는 시민에게 대장동 특검의 당위성을 표명한다는 방침입니다.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국회에서도 여야 대리전이 치열합니다. 이날도 일부 상임위원회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설전을 벌이다 파행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