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댓글부대 의혹 제기부터 김 전 지사 징역 2년 확정 판결까지 반전에 반전

[법률방송뉴스] ‘드루킹 댓글조작’에 관여한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 받고 재수감을 앞둔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경남 진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고 합니다.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랴. 오늘(22일) ‘뉴스 사자성어’는 수원수구(誰怨誰咎) 애기해 보겠습니다.

김경수 전 지사 측에 따르면 유죄 확정 이후 관사에 머무르던 김 전 지사는 어제 저녁 가족과 함께 조용히 봉하마을을 다녀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김 전 지사에게 봉하마을은 옛 주군이 묻혀 있는 마음의 고향이자 정치적 고향이기도 합니다.

친노·친문의 적자 김경수 전 지사는 어제 징역 2년 확정 판결로 차기 대선은 물론 2027년 치러지는 차차기 대선도 사실상 출마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번 대법 판결에 표현할 수 없는 아픔을 느낀다.”

김 전 지사 실형 확정에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어제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김경수 지사의 오랜 정치적 동지로서 저는 그때나 지금이나 김경수 지사의 결백함을 믿는다“는 게 추 전 장관의 말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시계를 2017년 12월로 돌려보겠습니다.

친여 방송인 김어준씨는 당시 자신이 진행하던 TBC라디오 ‘뉴스공장’과 유튜브 ‘다스뵈이더’ 등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나 정부를 비난하고 모독하는 포털 뉴스 댓글들에 대해 “이거 전부 댓글부대가 단 댓글들이다”는 주장을 합니다.

“댓글을 달 때 위에서 지시를 받아서 했다”는 것이 당시 김씨의 주장입니다.

김씨의 ‘댓글부대’ 의혹 제기에 대해 당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18년 1월 악성댓글 및 매크로를 이용한 여론조작 의혹에 대한 경고와 수사를 촉구합니다.

당시 추미애 대표는 ‘가짜뉴스대책단’ 등을 만들어 당 차원에서 대응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어준씨는 2018년 2월 1일 자신이 진행하던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 “내가 이 사건을 최초로 공론화했다”는 자찬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4월 13일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이 구속되면서 상황은 반전을 맞습니다.

민주당 당원인 이들이 경찰 조사에서 "보수세력이 한 것처럼 꾸미기 위해 댓글을 조작했다“는 폭탄발언을 한 겁니다.

이어 “김경수 지사가 드루킹 일당과 수백 건의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등의 김 지사 연루 의혹 보도가 터져 나오면서 정국은 요동을 칩니다.‘

야당은 “특검을 도입해 성역 없이 수사하라”는 파상공세를 펼쳤고, 추경안 처리 등 야당 도움이 절실했던 당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018년 5월 14일 특검 도입을 전격 수용합니다.

그리고 역대 특검 가운데 ‘최약체’라는 평가를 받았던 허익범 특검은 2019년 1월 1심 재판에서 징역 2년을 끌어내며 ‘친노·친문의 적자’ 김경수 지사를 법정구속 시킵니다.

김어준씨의 의혹 제기, 추미애 대표의 수사 촉구, 드루킹의 폭탄 발언, 홍영표 원내대표의 특검 수용, 허익범 특검의 수사와 기소 그리고 1심, 2심, 대법원 3심 징역 2년 확정 판결까지.

김경수 전 지사 입장에선 이 중에 어느 고리라도 하나 빠졌다면, 지금의 ‘징역 2년 실형’이라는 회한의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수 있었을까요.

그렇다고 해도, 수원수구(誰怨誰咎), 누구 수(誰) 원망할 원(怨), 허물 구(咎),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허물할 수 있겠습니까.

불교에서 말하는 인과(因果)와 인연생기(因緣生起), 연기(緣起)의 법칙. 원인 없는 결과는 없고,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그 원인과 말미암는 이유가 있는 게 세상의 이치 아닌가 합니다.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 운명이다.

2009년 5월 23일 새벽. 고 노무현 대통령이 세상을 등지기 전 세상에 마지막으로 남긴 말입니다. ‘뉴스 사자성어’였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